반포주공1단지 '45층' 정비 계획안 '삐걱'

'정비계획변경에 따른 사전 경관자문안' 

주무부서에서 4개월째 잠자


반포주공1단지(1·2·4주구)의 45층 규모 재건축안에 대한 사전경관계획 예비심사가 이달 중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지는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조감도. [이미지=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조합 제공]

출처 아주경제


반포주공1단지 정비계획 위치도

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한강변 34만㎡ 규모 대단지이자 서울시 첫 경관심의 단지로 주목받는 반포주공1단지 정비계획변경안이 막판에 삐걱거리고 있다.


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시에 접수된 서초구 반포동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정비계획변경에 따른 사전경관자문안'이 경관위원회에 상정되지 못한 채 4개월째 주무부서에서 진통을 겪고 있다. 


당초 주민들은 시가 지난달 31일 예정됐던 토론회에서 대략의 결론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지만 토론회가 미뤄지면서 다음 일정을 예상하기 힘든 상황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좀 더 만족할 수 있는 안을 만들기 위해 다각적으로 안을 검토 중"이라며 "우선 실무 차원의 논의를 추가로 진행한 후 토론회를 다시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쟁점은 층수다. 조합은 2013년 6월 공공건축가를 선정한 후 2년여의 논의기간을 거쳐 지난 4월 최고 45층, 평균 22층 높이로 5565가구를 짓는 사전경관자문안을 제출했다. 한강변 가이드라인에 따라 한강변을 5층, 현충원 쪽을 10층 높이로 제한하되 중심부에는 45층 높이 고층 4개동을 포함시킨 안이다. 용적률 299%를 확보해 5565가구를 지을 계획인데 시의 방침에 따라 바람길을 내고 학교 기부채납용지 등을 제외하고 남은 땅에서 가구 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층 구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4월 시의 첫 논의에서 다시 '층수' 문제가 불거지면서 논쟁이 재점화됐다. 업계 관계자는 "용적률 300%를 유지한 채 층수를 낮추면 그에 따라 옆으로 단지가 더 퍼질 수밖에 없어 자문결과가 서울시 도시철학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1974년 준공된 반포주공1단지는 대지면적만 34만㎡에 달하는 대형단지로 기존 2120가구를 재건축해 최대 5500여 가구 대단지로 거듭나기 위한 재건축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경관법이 개정된 후 아파트를 대상으로 이뤄지는 경관심의 1호 단지이기도 하다.

매일경제[이승윤 기자]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