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전국 최초 '국방산업단지' 조성 방안 추진

‘타당성 검토·입주 기업 

수요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방산업체 66% ”충남, 국방산단 조성 긍정”


충남도는 논산.계룡 지역ㅇ[ 국방 산업단지 조성을 정부에 건의했다. 사진은 안희정 지사


[관련기사]

충남도, 논산.계룡 지역 국방 산업단지 조성 정부에 건의 

http://www.nonsa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627&sa=X&ved=0CBkQ9QEwAmoVChMIhsXNgPf9xgIVY-emCh3Jhw71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국방산업단지 조성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국방 관련 업체 70% 가까이가 논산·계룡 국방산단 조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2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국방산업단지 타당성 검토 및 입주 대상 기업 수요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 용역은 우리나라 국방 핵심기관들이 밀집한 계룡·논산 지역의 이점을 활용, 전력지원체계(비무기체계)를 중심으로 국방 산업을 유치해 특화 발전시키는 방안을 찾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진행해 왔다.


김용찬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도 관계 공무원과 전문가, 논산·계룡시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보고회는 용역 최종보고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보고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입주 수요조사 설문에 응한 전국 527개 국방 관련 업체 중 66.2%는 도의 국방산단 조성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또 응답 업체의 12%가량인 62개 기업은 국방산단이 조성될 경우 입주 의향이 있다고 밝혔는데, 이들은 논산·계룡 지역이 국방 관련 기관 밀집으로 정보와 기술 획득이 용이하고, 시장 근접성이 우수한 점 등을 강점으로 꼽았다.


입주 의향을 밝힌 기업들의 입주 시기는 3년 이내가 16%, 5년 이내는 51%로 조사되고, 본사 또는 공장 이전 시 필요한 부지는 49%가 3300㎡ 이하, 33%는 3300∼6600㎡라고 응답했다.


입주 시 지방정부 등 공공영역에서 지원해야 할 분야로는 세금 및 부담금 감면 혜택이 45%로 가장 많았고, 토지 구입비가 35%, 공장 설립 절차 간소화 등 각종 규제 완화가 7%로 집계됐다.


업체들은 이밖에 기술 개발과 경영컨설팅 등의 지원이 필요하고, 기숙사를 비롯한 주거시설과 대중교통 등 편의 기반시설 확충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별도로 설문조사에 응한 군수관계관들은 국방산단 조성 추진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기업 유치와 인근 주거 및 교통 인프라 확충, 무기체계 부품류 업체 포함, 무인체계 업체 유치, 보조금 지원 및 세제 혜택, 통합물류센터 구축 및 활용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연구용역을 수행한 중부대 산학협력단 관계자는 “국내 국방 관련 업체가 3700여 곳인 점을 감안하면, 논산·계룡 국방산단 조성 시 수요는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특히 도가 공을 들이고 있는 국방신뢰성시험센터 등 국가 기관 유치가 확정될 경우에는 국방산단 조성이 큰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입주 의향이 없는 업체들은 교통 및 기반시설 미비, 시장 및 거래업체 이격, 인력 확보 곤란, 관련 기술 및 정보 획득 불리, 향후 산단 발전 전망 미진, 협력업체 등 연관기업 불비 등을 이유로 내놨다.


연구용역은 또 국방산단 조성 시 파급효과로 ▲역외 수출 위주 지역 경제구조 형성 ▲관련 제조업 집적 ▲도시기반시설 확충 ▲기술혁신 및 연구투자 증대 ▲지역 소득 증대에 따른 3차 산업 발전 ▲인구 증가 및 지역 경제 성장 가속화 등을 제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김용찬 실장은 “국방산업은 성과 창출이 가장 높은 분야로, 국방벤처 창업 촉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으로 국가 경제 발전은 물론 국가 전력증강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특히 충남은 국방 관련 시설, 연구 및 교육 기관 등이 집중돼 있어 풍부한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만큼, 국방산단 조성이 국가 전략과제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구 용역 결과는 국방산단 개발 및 국방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 기초자료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충남도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