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제조합, 신임 이사장 선임 "못하나? 안하나?"

이사장 임기 만료 후 8개월째 지연

내정 해놓고도 2개월째 선임 안돼

소규모 복합공사 논란 놓고
정부와 건설 업체간 갈등 속 운영진 눈치보기

건설공제조합 출처 cgbest.co.kr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건설공제조합이 신임 이사장을 내정해 놓고도 2개월째 선임 절차를 밟지 못해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건설공제조합은 정완대 이사장 후임으로 박상우 전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장을 사실상 내정했다. 박 전 실장은 앞서 지난 5월 22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취업 승인까지 받은 상태다.


하지만 두 달이 지났는데도 신임 이사장 선임 절차가 진행되지 않자 뒷말이 무성하다. 최종 선임까지는 운영위원회와 임시 총회만 거치면 되지만 두 달째 열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국토부와 종합건설업계가 지난 4월 불거진 소규모 복합공사 수주 범위 확대를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그 불똥이 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인사까지 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전문건설업체가 직접 수주할 수 있는 소규모 복합공사 규모를 기존 3억원에서 10억원으로 늘리겠다고 방침을 정하자 종합건설사들이 인사권 실력 행사로 반발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건설공제조합은 종합건설업체들이 출자해 만든 회사인데다,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대한건설협회 회장이 맡고 있다. 소규모 복합공사를 둘러싼 정부와 건설 업체간 갈등 속에 운영진이 눈치보기를 하느라 선임 절차를 밟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와는 달리 최종 인사권자가 승인을 하지 않고 있어 모든 절차가 늦어지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건설공제조합 내부에서는 원인이 어떻든 간에 경영 파행이 불가피하다며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정 이사장의 3년 임기가 8개월이나 지났고, 박 전 실장이 내정된 게 2개월이 지났는데도 운영진이 선임 절차를 진행하지 못하는 무력함을 보이고 있어서다. 정 이사장은 지난해 11월 임기가 만료됐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 ‘관피아’(관료+마피아) 논란이 일면서 후임 인선 작업이 늦어져 임기가 지난 5월 말까지로 6개월 유임된 바 있다. 


김갑진 건설공제조합 노조위원장은 “이사장 선임이 늦어지면서 모든 사업이 현상 유지 차원에서만 진행되고 있다”며 “앞으론 이사장직 임명 절차가 투명하고 공정한 구조로 진행돼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정수영 기자]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