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현장 중심 공사관리 강화 '조직 개편'

지방청 조직 개편

인천청 부산청에 공사관리TF팀 신설


조달청 본청이 있는 대전정부청사. 출처 기호일보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공사관리 업무 수요증가에 따라 산재된 공사현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방청 조직이 강화된다. 


조달청(청장 김상규)은 7월20일부터 공사현장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수요기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본청과 서울지방조달청 외에 인천지방조달청과 부산지방조달청에 공사관리TF팀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공사관리 TF팀은 해당 지방청 인근에 위치한 현장에 대한 공사관리와 안전점검 등을 담당하고 본청에서는 관련 정책과 제도를 총괄·지원한다. 


- 기존관리범위 : 본청(서울청 이외 전국현장), 서울청(서울, 경기, 인천, 강원) 

- 신설관리범위 : 본청, 서울청, 인천청(인천 및 영종도), 부산청(부산, 울산) 


이번 조직개편은 공사관리 규모가 평균 74건을 넘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안전사고 등 복합적이고 다양한 현장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위해 이루어졌다. 


- 본청 및 지방청 공사관리 실적 (단위: 건) 

(‘13년) 81건 → (’14년) 72건 → (‘15년) 69건(발주예정포함) 


이로써 공사관리 조직은 ‘본청 및 서울청 각 1과’에서 추가로 ‘2개 지방청에 TF팀’을 우선 신설하고, 향후에는 전체 지방청으로 확대 개편 할 예정이다. 


또한 그 동안 200억원 미만 규모는 수요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집행토록 하여 왔으나, 이번 지방청 조직 확대로 200억 미만 규모도 관리함으로서 수요기관의 어려움을 덜어 줄 예정이다. 


한편 조달청 본청은 시스템 기반의 공사관리 총괄 정책조정기능을 수행하고, 지방청은 해당지역 소재에서 공사관리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공사관리서비스 역할을 분담토록 했다. 


대금지급 적기 확인 및 체불방지를 위해 시스템을 통한 관리방안의 하나로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조달청 ‘공사관리시스템(PMIS)’의 기능을 보강하여 현장중심의 공사관리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상규 조달청장은 “지방청 공사관리 조직 신설은 기존 본청과 서울중심의 공공공사 관리를 지방청을 활용한 현장중심으로 개편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조달청은 일선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예산집행의 전과정을 관리하고, 안전중심의 국가 중요시설물을 생산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출처: 조달청

홈페이지: http://www.pps.go.kr

대전--(뉴스와이어)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