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없는 '제로 에너지주택 실증단지', 서울 노원구에 건설된다

25일 착공식

국민임대주택으로 공급

 

노원구 제로 에너지주택 실증단지 조감도

 

 

[제로 에너지주택 실증단지]

패시브(Passive)공법과 액티브(Active) 기술을 사용하여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난방, 냉방,

온수, 조명, 환기 등 필수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패시브 기술인 고성능의 단열, 기밀, 창호 등의 자재와 열회수 환기장치 등을 사용해 에너지 소모량을 최소화한다.

액티브 기술인 태양광전지판, 지열히트펌프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하여 제로(Zero) 에너지를 구현한다.

 

(위치) 서울시 노원구 하계동 251-9

(기간) `14.11.25 착공, `16. 하반기 완공(예정)

(면적) 대지면적 11,344.8㎡, 연면적 17,728㎡

(구성) 공동주택 121세대, Mock-up주택 1세대

* 아파트 106세대, 연립주택 9세대, 합벽주택 4세대, 단독주택 2세대

* 부대시설 : 홍보관, 근린생활시설, 경로당, 커뮤니티시설

국토부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가로변 투시도

kcontents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난방과 냉방, 온수, 조명, 환기 등 필수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는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가 서울시 노원구에 건설되어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주게 된다.

 

실증단지는 에너지사용을 최소화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국민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는 ‘녹색 주거복지’ 측면을 고려, 국민임대주택으로 노원구에서 공급·관리한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와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 노원구(청장 김성환)는 25일 서울시 노원구에서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착공식을 개최했다.

 
※ 주최:국토교통부, 주관:서울시, 노원구,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협조: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착공식에는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이승훈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승애 노원구의회 의장, 유병진 명지대학교 총장, 변창흠 SH사장 등 관계자와 노원구 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실증단지 구축 공사비 360억 원 등 총 442억 원(정부출연금 180억 원)이 투입되어 연면적 17,728㎡, 7층 아파트 3개동과 단독주택 등 총 121세대 규모로 건설되며, 2016년 하반기에 완공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13년부터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관리 아래 `17년까지 ‘제로에너지 주택 최적화 모델 개발 및 실증단지 구축‘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착공식에 맞추어 완공된 85.17㎡ 규모의 실험용 주택은 제로에너지 주택 홍보관으로 활용하고, 실증단지 완공 이후에는 에너지 자립체험 전시관으로 활용된다.

 

실증단지는 패시브(Passive)공법과 액티브(Active) 기술을 사용하여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난방, 냉방, 온수, 조명, 환기 등 필수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패시브 기술인 고성능의 단열, 기밀, 창호 등의 자재와 열회수 환기장치 등을 사용해 에너지 소모량을 최소화한다.

 

액티브 기술인 태양광전지판, 지열히트펌프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하여 제로(Zero) 에너지를 구현한다.

 

실증단지는 필수 에너지를 제로(Zero)화 하는 것으로, 각 세대가 사용하는 취사, 가전제품의 전기에너지와 단지 내의 주차장, 엘리베이터 등의 공용전기 부분의 비용은 입주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따라서, 실증단지 입주자가 지불하는 에너지 비용은 일반적인 국민임대주택(59㎡ 기준)대비 70%이상 절감될 것으로 예측된다.

 

에너지관련 공사비는 보금자리 주택 대비 패시브 기술에 14%, 액티브 기술 설치에 10.5%가 상승되어 총 약 24.5%가 상승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는 설계 및 시공방법이 특수하여 공정이 늘어나고, 기존 건축에 비해 고성능 자재를 적용하는 등의 이유로 추가공사비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초기 투자비용의 회수기간은 24년으로 예상되나, 장기적으로 제로에너지 주택이 실용화 될 경우, 설계 및 시공비용 등 추가 공사비의 절감으로 10년 이하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정부는 국가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주택 부문의 에너지 소비량을 ‘09년부터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있다.


* 에너지 의무절감률 : '09(15%) → '10(20%) → '12(30%) → '15(40%) → '17(60%) → '25(100%)

 

이번 사업을 통해 2025년 제로에너지 주택공급 목표의 실현가능성을 검증하고, 관련 분야 산업 육성과 기술수준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승환 장관은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가 국민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여 녹색주거복지에 한층 다가설 것" 이라며 "따뜻하고 포근한 집에서 국민들이 편안한 주거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부·지자체·산업계·대학이 함께 노력하자" 고 당부했다.

 

한글문서 src 141125(석간) 노원구에 난방비 없는 제로에너지주택 건설(주택건설공급과).hwp

파일 align 141125(석간) 노원구에 난방비 없는 제로에너지주택 건설(주택건설공급과).pdf

국토부

 

[실험용주택(목업주택) 개요]

실험용주택 조감도 및 현장

 

설치목적

제로에너지 주택 시제품을 건설하여 제로에너지 주택관련 설계기술 및 시공기술 간 현실적합성 검증

완성된 실험용 주택은 에너지체험 및 홍보관으로 사용하며, 실증단지에 적용가능한 자재의 선적용 및 기술검증 공간으로 활용

 

구축내용

(위치) 서울시 노원구 하계동 251-8 골마을 근린공원 內 건립 대상 부지

(면적) 대지면적 공원부지 중 1,080㎡, 연면적 85.17㎡

(규모) 지상 2층(최고높이 7.80m)

 

구축현황

`14.7.29.   골마을 근린공원 에너지자립 체험전시관 조성사업 실시계획인가

`14.8.1.    골마을 근린공원 內 에너지자립 체험전시관(실험용 주택) 착공

`14.11.25.  골마을 근린공원 內 에너지자립 체험전시관(실험용 주택) 완공(예정)

국토부

 

 

 

"From past to future"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