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신촌근린공원 조성' 본격 추진...부평미군기지 시설물 유지 방침

 

부평구 부평1동 동아아파트 옥상에서 바라본 캠프마켓. 이들 건물 중 상당수는 재활용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건물 중 일부는 일제 시대 때 지어진 근대 건축물이다.  ⓒ 한만송  오마이뉴스

 

연합뉴스

 

[관련보도링크]

인천시, 부평미군기지 활용 밑그림 내놔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055625

kcontents

 

 

인천시가 2016년 반환 예정인 부평미군기지 내 건축물과 지하시설물(땅굴) 등을 대부분 보존해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인천시는 지난 21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부평미군기지 반환 공여구역 시민참여위원회를 열고, 위원들을 대상으로 부평미군기지와 주변지역을 포함하는 "신촌근린공원 조성계획안"을 설명했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다음달 중 신촌근린공원 조성계획안을 인천시 도시공원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공원은 부평미군부대 반환 공여구역 총 면적 60만6천615㎡ 가운데 42만8천985㎡ 에 조성될 계획이다.


시는 공원 조성 예산으로 토지매입비와 보상비 6천193억원, 공사비 704억원 등 총 6천897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부평미군기지 공원 조성 방향을 "역사성", "지속성", "친환경성"으로 정했다. 1930년대 말 일본 육군 조병창 때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미군기지 내 건축물과 지하시설물 등을 활용해 역사사료관, 생태공간 등으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또 조병창 당시부터 이어진 기지 내 토지 구획이나 공간 배치 등을 최대한 살리면서 사업을 진행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이번 공원 조성계획안은 내년 9월까지 부평미군기지 공원 조성계획을 확정하지 않으면 관련 법에 따라 공원 지정이 취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임시적으로 수립한 것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시 관계자는 "이번 공원 조성계획은 시가 2008년 마련한 부평미군기지 발전종합계획을 바탕으로 세운 것"이라며 "향후 미군기지 반환을 앞두고 전문가와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광범위한 논의를 통해 큰 틀에서 바뀔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경인일보 박경호 기자

 

 

 

"From past to future"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