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결정 이중 잣대

 

 

고가 자기부상열차(상),노면트램(하)

2012년 대전시 예타를 통과한 방식으로 2014년 4월 당시 염홍철 대전시장이 최종 확정한 바 있다.

그러나 권선택 현 대전시장의 선거공약인 건설방식 '전면 재검토'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결정방식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으로 현재 환경단체나 시민들은 친환경적이고 경제성 있는 노면트램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관련보도]

http://m.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168897

 

고가 자기부상열차와 노면트램 비교표

출처 그린대전

kcontents

 

 

시민에겐 재검토,

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는 기존방식

시장 공약인 건설방식 재검토 무시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과 기종선정을 두고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권선택 대전시장의 공약에 따라 시민 여론조사를 토대로 2호선의 건설방식과 기종을 재검토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한편으로는 기존 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를 고수하고 있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도시철도 2호선을 고가방식의 자기부상 열차를 전제로 충청권광역철도 예비타탕성조사(예타) 심사를 받고 있다.

 

시는 예타 심사위원들에게 "이거와 그거(재검토)는 별개"라고 설명하며 기존 고가방식으로 심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3의 기구를 만들어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과 기종을 다시 객관적으로 선정하겠다는 주장과는 앞뒤가 맞지 않는 모습이다.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과 기종은 충청권광역철도 예타 심사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KDI는 충청권광역철도와 도시철도 1, 2호선의 환승 수요를 토대로 해당 노선의 장래수요예측을 분석하고 있다. 

 

시는 지난 2012년 고가방식의 자기부상 열차 건설로 2호선의 예타를 통과한 바 있다. 

 

KDI에서는 당시 얻은 2호선의 정시성, 속도성을 포함한 이용 수요와 경제성을 바탕으로 충청권 광역철도의 경제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더구나 권 시장의 공약이기도 한 노면방식의 트램은 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와 비교해 정시성과 속도가 떨어져 환승 수요에 마이너스로 작용한다.

 

현재 충청권광역철도의 예타 통과를 위해서는 도시철도 2호선의 기존 건설방식과 기종을 변경할 수 없다는 뜻이다.  

 

대전시는 충청권광역철도를 도시철도 3호선으로 활용할 방침이어서 광역철도 예타 통과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만큼이나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대전시는 시민을 상대로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과 기종을 연말까지 재검토해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대전시가 시민을 상대로 보여주기식 정책을 펴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고, 일부에서는 시장의 무리한 공약이 자칫 대전시 대중교통의 큰 축인 도시철도 건설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문창기 대전참여연대 사무국장은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문제로 시민을 기만한 건 벌써 3번째"라며 "물리적으로 고가방식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놓고서 재검토 운운하는 것은 대전시 전체 정책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대전=연합뉴스) 양영석 기자

youngs@yna.co.kr  

http://www.yonhapnews.co.kr/local/2014/08/21/0807010000AKR20140821179900063.HTML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