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노동자의 90%가 외국인"…경제부총리에 대책 호소

 

 

 

최경환 부총리 새벽 인력시장 방문

'고용 불안정' 호소 쏟아져

 

"건설 현장 임금이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물가는 올라가는데 임금은 제자리라 생활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어느 순간 외국인 노동자들이 건설현장에 몰려와 우리 일자리를 다 가져가 버렸습니다. 위례신도시 건설 현장 노동자는 90% 이상이 외국인입니다."

 

17일 취임 후 첫 현장 방문지로 경기도 성남 새벽 인력시장을 찾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건설 일용직 노동자들은 외국인 노동자와의 일자리 경쟁으로 고용이 불안정한데다 임금마저 낮다고 호소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이날 새벽 4시 50분부터 인력시장에 모여든 구직자들에게 더위를 피하기 위한 수건, 팔 토시 등을 나눠주는 것으로 현장 행보를 시작했다.

 

성남시 태평동과 중앙동 인력시장은 위례신도시, 판교 등 수도권의 대규모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일용직 건설 근로자들이 모여드는 곳이다.

 

동도 트지 않은 새벽부터 하루 일자리를 구하러 온 근로자들은 최 부총리를 붙잡고 "건설 노동자의 나이제한을 풀어달라", "경제를 살려달라"고 당부했다.

 

임금이 싼 외국인에 밀려난 내국인 노동자를 보호할 방안을 마련해달라는 목소리가 특히 거셌다.

구직자 이광국 씨는 "재중동포가 한국에 들어와 건설 현장 일자리를 가져가다 보니 내국인 임금이 오르지 않는다"며 "하루 10∼12시간을 일하는데도 생활비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구직자 최성영 씨는 "대형 교회를 짓는 현장에서 일한 적이 있는데, 근로자 20명 가운데 한국인이 나 혼자뿐"이었다고 말했다.

 

재중동포들은 상당수가 불법체류자이기 때문에 고용주가 4대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고, 임금도 값싸 건설 인력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임차진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경기도 건설지부장은 "건설 현장에서 내국인 노동자를 60% 이상 고용해야 한다는 법을 만들어서라도 고용을 보장해달라"고 요청했다.

 

임금 체납과 체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복잡한 신고 절차도 문제로 지적됐다.

 

최성영 씨는 "임금체납을 신고하려면 꼬박 하루가 걸리기 때문에 일을 쉬어야 한다"며 "인터넷 신고를 시도해봤는데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사업자번호 등 근로자가 알기 어려운 정보들을 입력해야 해서 포기하고 말았다"고 말했다.

 

근로자들의 고령화와 고용보험 미가입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chopark@yna.co.kr

 

[기사본문링크]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4/07/17/0301000000AKR20140717090500002.HTML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