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맞춤형 '도시재생 연계형 행복주택사업' 본격 추진한다

 

 

 

서울시 창신ㆍ숭인동 사업모델 

 

성남시 단대동 사업 개념도

국토부

 

 

지역 맞춤형 행복주택 사업모델 시동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금년 2만 6천호 사업추진 지구와는 별도로 도시재생과 연계ㆍ융합한 행복주택사업이 금년 하반기부터 서울ㆍ성남ㆍ창원ㆍ청주 등에서 본격 추진된다고 밝혔다.

 

먼저, 성남시 단대동(8호선 단대오거리역) 인근에 도시활력증진사업*과 연계하여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면서 市유지에 행복주택 20호가 공급된다.


* 도시활력증진지역개발사업 예산은 연간 1천억원 규모로 특별시·광역시 ·일반시 및 50만 이상 대도시 지자체에 대해

①주거지 재생型,

②중심시가지 재생型,

③기초 생활기반 확충型,

④지역 역량강화型

등 4가지 유형으로 지원

 

이 사업은 주민·NGOㆍ정부ㆍ지자체·공공이 함께 참여하여 추진되고 있다.

 

국가와 지자체는 기반시설을 설치하고, 사업시행자인 LH는 사업 초기부터 워크숍 등을 통해 주민ㆍNGO 의견을 수렴하여 공동이용시설을 결정하고 행복주택과 함께 건설하는 것이다.

 

또한, 국정과제인 도시재생사업과 행복주택사업 간 연계모델도 선보인다. 지난 4월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선정된 서울 창신ㆍ 숭인동, 창원 노산동, 청주 내덕동 등 3개 지역에서 추진된다.


* 도시재생사업은 생활권 단위의 근린재생형과 산단·항만·역세권 등 복합개발과 연계하는 경제기반형으로 추진되며, 근린재생형은 사업당 최대 100억원, 경제기반형은 사업당 최대 250억원을 4년간 국비지원

 

① 서울시 창신ㆍ숭인동은 근린재생형사업과 연계하는 사업으로 뉴타운 해제지역 내 공ㆍ폐가를 활용해 지역의 중추 사업인 봉제산업 근로자를 위한 행복주택과 공동작업장ㆍ마을박물관 등을 연계 건설하여 주거안정과 공동체 활동공간 구축의 거점시설로 주민과 함께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이다. 

② 창원시 노산동에는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선도지역 사업과 연계하여 市유지에 행복주택 20호를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도시재생사업으로 지역주민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공용주차장, 마을광장 등을 지원하고 대상지내 이주가 불가피한 거주민을 대상으로 순환형 임대주택을 포함한 행복주택을 공급하여 거주민의 주거안정과 도시재생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동시에 도모할 계획이다.

 

③ 청주시 내덕동은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선도지역으로 선정되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 및 신산업 관련시설 등을 유치할 계획으로 실력 있는 젊은 문화예술인 유치와 산업 종사자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행복주택 건설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아울러, 공공보유 노후ㆍ불량 주택을 행복주택으로 재건축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올해 사업으로 LH는 지하철 잠실역(2호선), 석촌역(8호선) 인근 송파구 삼전동 일원에 위치한 노후ㆍ불량주택 6개동 30호를 행복주택 1개동 50호로 재건축하는 것을 연내 착공 목표로 진행 중에 있다.

 

공공보유 노후ㆍ불량 재건축 사업을 통해 주거환경을 정비하면서 젊은 층에게는 도심 내 행복주택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정병윤 국토도시실장은 “도시재생사업 등과 행복주택사업을 연계 추진시 종합적인 주거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젊은 계층의 유입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연계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글문서 src 140718(조간) 도시재생 연계형 소단위 행복주택 사업추진(행복주택정책과).hwp

파일 align 140718(조간) 도시재생 연계형 소단위 행복주택 사업추진(행복주택정책과).pdf

국토부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