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5단체 Five leading economic organizations in Korea

 

 

대한상공회의소 -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panoramio

 

우리나라에는 많은 경제 관련 단체가 있는데 그 중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를 일컬어 경제5단체라고 한다.

 

이들 단체는 기본적으로 소속 회원사들의 공동이익을 위해 활동하지만 정부의 경제정책 수립이나 현안사항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하기도 한다.

 

민간경제단체인 대한상공회의소는 1884년 한성상업회의소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말 현재 전국적으로 71개의 지역 상공회의소(45,000여 회사 및 단체 회원이 가입)를 갖추고 상공업계의 권익을 대변하는 일을 하고 있다. 또한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 제공, 기업의 정보화와 경영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 등의 일도 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설립된 민간경제단체로서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 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및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외 각종 경제문제에 대한 조사연구, 주요 경제현안에 관한 대정부 정책건의, 외국 경제단체 및 국제기구와의 교류협력, 자유시장경제 이념의 전파와 사회공헌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사용자 대표 단체인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970년에 한국 경영자협의회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8월 현재 전국적으로 360개 이상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주로 노사문제와 관련한 경영자들의 권익대변, 노동관계법 제·개정과 관련한 건의·권고, 노사분쟁 조정, 인사·노무관리의 합리화 등 기업경영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는 65,742사(2009년 4월말 기준)의 무역업체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단체로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지부와 사무소 조직을 갖추고 있다. 1946년에 설립되었으며 해외시장 개척지원, 수출상품 홍보, 거래알선·무역상담, 조사·연구, 대정부 건의, 국제통상협력, 무역정보 제공, 무역전문인력 양성 등의 일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는 업종별로 조직화된 각급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전체 중소기업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하여 1962년에 설립된 단체이다. 전국적으로 983개(2009년 3월말 기준)의 각급 조합이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조직화 지원, 영역 보호, 자금지

원사업 등의 일을 하고 있다.

 

 

bokeducation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