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엔 얼마나 많은 근육이 있을까? Different types of muscle

 

근육의 세 가지 유형
 

골격근  Skeletal muscle

뼈에 부착되고 움직임을 허용하는 전문 조직. 함께, 골격 근육과 뼈는 근골격계라고 불린다. 일반적으로 골격근은 상완의 앞과 뒤쪽에 있는 이두근과 삼두근과 같이 서로 반대되는 쌍으로 분류된다. 골격근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통제하고 있기 때문에 자발적 근육이라고도 한다. 다른 용어는 줄무늬 근육. 현미경으로 보면 조직이 줄무늬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training.seer.cancer.gov

 

평활근  Smooth muscle

소화관, 자궁, 동맥과 같은 혈관을 포함한 다양한 내부 구조에 위치한다. 평활근은 구조물의 길이를 따라 파동으로 수축하는 겹겹의 시트로 배열된다. 또 다른 일반적인 용어는 무의식적인 근육인데, 평활근의 운동은 의식적인 의식 없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SEER Training

 

심장 근육 Cardiac muscle 

심장에 특정한 근육. 우리의 의식적인 인식 없이 심장은 수축하고 이완한다.

 

Shutterstock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betterhealth.vic.gov.au/health/conditionsandtreatments/muscles)

 

피부 아래 일부 근육이 마치 작은 쥐처럼 움직여

‘머스큘러스(musculus)’에서 유래

 

   근육은 생뚱맞지만 ‘작은 쥐’와 연관이 있다. 근육을 칭하는 영어 단어 ‘머슬(muscle)’이 작은 쥐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라틴어 ‘머스큘러스(musculus)’에서 유래됐기 때문이다. 피부 아래 일부 근육이 마치 작은 쥐처럼 움직인다고 해서 붙은 명칭이다. 이처럼 근육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생소한 상식들을 담고 있다.

 

우리 몸엔 얼마나 많은 근육이 있을까?

달리기, 물건 들기부터 음식 소화하기, 숨쉬기, 심지어 몸에 닭살이 돋는 일까지 모두 근육이 있을 때 가능하다. 우리 몸에 있는 600개 이상의 근육들이 이에 관여한다. 이 모든 근육을 갖추고 있어야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신체 활동과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근육은 체중의 몇 퍼센트를 차지할까?

대략 30~45%면 적정한 비율이다. 탄탄한 몸을 가진 남성의 체중은 45%의 근육과 15%의 뼈, 15%의 지방 등으로 이뤄진다. 여성은 근육 30%, 뼈 12%, 지방 30% 정도가 적당하다. 나머지 체중의 25%는 다른 장기들의 무게로 구성된다.

 

어떤 근육이 가장 열심히 일할까?

우리 몸에서 가장 부지런한 근육은 심장 근육이다. 심근은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의 신체 활동에 직접 사용되진 않지만, 전신이 제각각 역할을 하는데 끊임없이 기여한다. 우리가 엄마의 자궁에 있을 때부터 생명을 다할 때까지 몸의 이곳저곳으로 혈류가 흐르도록 만드는 펌프질을 하며 쉼 없이 일한다는 것. 미국심장학회에 의하면 나트륨 과잉 섭취는 심장의 펌프질을 방해하므로 소금을 과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근육이 없는 부위는 어디?

손가락뼈에는 근육이 없다. 이 부분에는 손바닥과 손목의 근육을 잡아주는 힘줄만이 존재한다. 손가락 근육으로 흔히 착각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이 힘줄들이다. 매일 키보드를 치고 가방을 들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도 손가락이 울퉁불퉁 변하지 않는 이유는 이처럼 근육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몸에서 가장 작은 근육은?

근육이 없는 부위가 있다면 또 우리 몸에서 가장 작은 근육이 존재하는 부위도 있다. 중이(가운데귀)에 있는 등골(몸에서 제일 작은 뼈)에 연결된 등골근이다. 등골근은 귀를 통해 시끄러운 소리가 들어왔을 때 등골이 요동치는 것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다.

 

 

 

찡그릴 때 vs. 웃을 때, 근육 사용량은?

얼굴을 찌푸릴 때가 웃을 때보다 극적인 표정 변화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근육도 더 많이 쓰일 것이란 오해가 있다. 하지만 실제론 얼굴을 찡그릴 때 11개의 근육이, 웃을 때 12개의 근육이 쓰인다. 미국의학협회에 의하면 안면 근육을 부지런히 움직이면 근육이 단단해지면서 좀 더 젊은 얼굴을 유지할 수 있다. 미소가 대표적인 안면 운동법이므로, 자주 웃으며 얼굴 근육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근육맨 뽀빠이가 시금치를 좋아하는 것은 단지 만화 설정이 아니다. 실제로 시금치는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된다. 시금치에 든 철분이 이런 역할을 한다. 철분은 혈류를 통해 근육으로 산소를 공급하는데, 이로 인해 근육의 피로가 줄어든다. 근육의 피로도가 감소하면 좀 더 열심히 운동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근육도 뇌처럼 기억할 수 있다고?

근육도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를 ‘근육 기억(muscle memory)’이라고 칭한다. 보다 일반적으로는 ‘체화’된다는 표현을 쓴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운동으로 근육이 형성될 때 세포핵이 함께 늘어난다. 세포핵은 한동안 근육을 쓰지 않을 때도 그대로 머물러 있다가, 다시 운동을 시작할 때 근력 회복을 돕는다. 이를 두고 근육이 기억 능력을 가졌다고 말하는 것이다

 

 

자는 동안에도 근육이 튼튼해진다?

근육을 강하게 만드는 원동력은 운동이지만 잠을 자는 동안 좀 더 강화된다. 수면 사이클 중 깊은 수면에 빠질 때 우리 몸은 운동으로 손상을 입은 근육 조직들을 회복시킨다. 이 과정에서 근육이 좀 더 강해진다. 운동 후 근육이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동반돼야 하는 이유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kcontents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