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부실 시공 현장

오늘의 부실 시공 현장


#1 중흥건설 새 아파트 곳곳 부실시공 의혹..."벽면 휘고 천장 물 뚝뚝"


청주 새 아파트 3만4000여건 하자 신고


   수년전 오너의 횡령 사건으로 빈축을 샀던 중견건설사 중흥건설이 최근 연이은 부실공사 의혹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약 1600가구 규모로 조성된 충북 청주의 새 아파트에서 3만4000여건의 하자 신고가 접수된 가운데 부산 명지국제신도시에 건설한 아파트에서도 부실시공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 



                벽 아래 시멘트로 덧씌운 자국이 선명하다. 청주 중흥S클래스아파트 하자비상대책위는 “반듯

                하지 않은 벽을 보수하기 위해 업체측이 푹 들어간 아래쪽에 시멘트를 덧바른 것”이라고 주장

                했다. 중흥아파트 비대위 제공

                edited by kcontents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입주민들은 "명품 아파트라고 홍보하더니 실상은 하자 투성이"라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중흥건설은 내부거래 비중이 셀트리온 다음으로 높아 경영투명성 논란에 휩싸이는가하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8 시공능력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20단계 추락한 59위를 기록하는 등 악재가 잇따르고 있다.


청주 이어 부산에서도 부실시공 의혹 제기 

1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흥건설이 조성한 아파트 단지들에서 잇따라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중흥건설이 충북 청주 방서지구에 공급한 중흥S-클래스 아파트 입주민들은 곳곳에서 부실시공이 의심되는 모습이 목격되고 있다며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것. 방서지구 중흥-S클래스는 22개동, 모두 1595세대 규모로 지어졌으며, 3.3㎡당 평균 분양가는 869만원으로 지난달 27일부터 입주가 시작된 새 아파트다. 


입주민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누수, 벽 뒤틀림, 창문틀 고장까지 하자 민원의 종류는 다양하다. 실제 입주 후 접수된 하자 건수가 3만40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입주민은 "반듯해야 할 벽면이 휜 것처럼 한쪽방향으로 튀어나와 있다. 이로 인해 가구를 제대로 고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입주민은 "창틀 불량으로 창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는 세대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천장 누수, 소방용 스프링쿨러 미설치, 배관공사 부실 등의 하자도 곳곳에서 발견됐다. 




급기야 입주민들은 '하자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지난 7일과 14일 아파트 정문 앞에서 중흥건설의 부실공사 규탄 집회를 열었다. 또한 이들은 하자가 명백한 아파트를 준공 승인해 준 청주시를 강하게 비판하는 한편 시 해당 부서에 대한 감사 요구서를 국민신문고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중흥건설은 "입주민들과 지속적으로 하자 처리방안에 대해 논의 중이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이 곳 뿐만 아니라 중흥건설이 부산 강서구 명지국제신도시에 조성한 '중흥S-클래스 더테라스'에서도 부실·하자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명지 중흥S클래스 더테라스'는 전체 16개동 4층 규모로 84㎡ 8개 타입, 총 222가구로 구성됐으며, 4억원 가량에 분양돼 이달말 입주를 앞두고 있다. 


입주 예정자들에 따르면 지난 6일 사전점검 기간에 곳곳에서 부실·하자 의혹이 발견됐다는 것. 안방, 복도, 천장 등 여러 곳에서 누수 현상이 발견되고 창문틀이 벌어지거나, 벽체나 가구가 일부 깨진 곳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곳 입주 예정자들 역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는 한편 중흥건설측의 성의 있는 사과와 신속한 대처를 요구하고 있다. 





한 입주 예정자는 "입주 날짜를 무리하게 맞추기 위해 날림 공사가 이뤄진 것 아니냐"며 "입주를 늦추더라도 추가 보수 공사 뒤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중흥건설은 전남 순천시 신대지구에 공급한 아파트에서도 2016년 18만건의 하자가 드러나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당시 입주민들은 중흥건설이 제대로 하자보수를 해주지 않는다며 70억원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높은 내부거래 비중도 논란…셀트리온에 두 번째 

이에 앞서 중흥건설은 높은 내부거래 비중과 경영투명성 논란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중흥건설의 내부거래 비중은 27.4%로, 60개 집단 소속 계열사의 평균 내부거래 비중 11.9%의 2배를 넘는다. 이는 셀트리온(43.3%)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이다. 특히 중흥건설 계열사 중 지난해 내부거래 비중이 30% 이상인 곳은 모두 8곳으로 집계됐다. 




중흥건설은 지난해 연결기준 4824억원의 매출에 영업이익 273억원, 순이익 34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비슷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절반 가량 감소했다. 이에따라 중흥건설은 2018년 시공능력평가 순위에서 59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0단계 추락한 것이다. 


한편, 중흥건설 오너 2세인 정원주 사장은 지난 2015년 계열사 자금 수 백억원을 임의 사용한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받았다. 이듬해 열린 항소심에서는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고 구속 4개월여 만에 풀려났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조선일보



#2 S건설 시공 오천조합아파트 '부실시공' 사실로 드러나


대형건설사 '신임도' 추락


❝ 포항시 '시정명령' 통보

안전진단전문업체의 구조진단 실시, 

조적벽 부실시공, 전정균열 및 누수에 대한 소명자료 제출, 

열센서카메라 촬영, 현장점검 계획 등 강력한 행정조치 예고 ❞


  경북 포항지역에 진출한 G건설의 남구 대잠동 J아파트의 부실시공에 이어, S건설의 지역주택조합아파트까지 부실시공 의혹에 휩싸이면서 대형 건설사에 대한 지역 소비자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S건설이 시공중인 포항시 남구 오천읍 지역주택조합아파트




특히 S건설이 포항시 남구 오천읍에 건설 중인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의 부실시공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지역 소비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S건설 측은 공사 진행 중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으나, 포항시가 지난 12일 S건설에 시정명령을 통보하면서 부실시공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포항시의 이번 조치는 입주일까지 민원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한 대처로 보이지만 저조한 공정률이 당초 올 12월 입주 예정일을 훌쩍 넘겨 내년 3월로 예정돼 부실시공 의혹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시정조치 내용을 보면 S건설의 안일한 사업추진이 얼마나 계약자들을 우롱한 처사인지 엿볼 수 있다. 


포항시는 현 공정률(87%)이 예정공정률(91~92%)에 비해 지연됨에 따라 입주 시기 조정 등 대책 수립 후 사업기간 변경 조치, 지하수위에 따른 부력에 대한 구조검토 적정성에 대한 안전진단전문업체의 구조진단 실시, ▲전문기관에 지하수위 및 지하수 유입에 따른 연구공법의 적정성 검토결과 제출, 조적벽 부실시공, 전정균열 및 누수에 대한 소명자료(조치계획 포함) 등을 제출토록 했다.




특히 오천지역주택조합, 감리단, 시공된 조적벽제 열센서카메라 촬영, 현장점검 계획 등 통보해 강력한 행정조치를 예고했다. 


이 주택조합아파트는 지하 2층 주차장에 지하수가 유입되면서 발목까지 물이 차는 등 각종 부실로 입주예정자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이번 부실의혹은 익명의 제보자에 의해 밝혀졌다. 제보자에 따르면 일부세대 내부 천장에 부실한 방수처리로 물이 새고, 방과 방, 방과 거실 사이의 벽돌도 촘촘하게 시공되지 않아 틈을 보이는 등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S건설 관계자는 “외부기간 안전성 검토 의뢰 등 입주예정자들의 불안감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건설사 측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지역조합원과 입주예정자들의 불안감은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한 조합원은 “입주일을 5개월여 앞두고 부실공사 의혹이 제기되면서 입주예정자 등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포항시의 시정명령이 신속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조합원과 일반 입주예정자들의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S건설의 지역주택조합아파트는 포항 남구 오천읍 구정리 570-5번지 외 일원에 지하 2층~지상 18층 공동주택 8개동 총 628세대 규모로 내년 3월 경 입주 예정이다.

NSP TV 조인호 기자, eno8166@NSP통신





#3 '사고 유발' 한국도로공사 부실공사 78건…처벌 솜방망이


박재호 의원 

"시공자 책임 강화해야


   최근 3년간 한국도로공사의 부실시공이 78건에 달했지만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휴게소, 고속도로, 터널, 교량 등 도로공사가 시행 중인 공사 현장에서 부실시공으로 적발된 사례가 총 78건에 이르렀다.


 

              서울과 양양간 고속도로 내 내린천 휴게소 모습/파이낸셜뉴스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부실시공 공사를 시행한 건설업자와 기술자, 감리사 등에 대한 처벌은 벌점 부과 조치 7건, 감독원에 대한 인사조치는 4건, 시정조치 5건에 그쳤다. 


서울과 양양간 고속도로 내 내린천 휴게소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교차점과 '기둥'의 중심선이 일치되게 시공했어야 하지만 철근콘크리트 보를 중심선에서 70cm가량 떨어뜨려 시공했다.


홍천휴게소는 벽체 마감 과정에서 화강석을 부착할 때 구조 벽체와 앵커를 고정핀으로 고정해야 하지만 연결접착용 애폭시(Epoxy, 열경화성 플라스틱)만으로 고정·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터널 옥외 공동구의 시공이음부에 대한 방수공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조명시설의 정전 등으로 도로이용자의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을 제공했고, 터널 비탈 마무리면의 풍화와 낙석·붕괴 방지를 위한 보호시설을 미시공하는 등의 문제점도 발견됐다. 




박 의원은 "부실시공은 휴게소 이용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행태"라며 "도로공사의 안전불감증이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시공책임자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발주청에도 안전 관리에 대한 의무를 부여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소속기관 및 산하 공공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건설공사의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 실태 등을 점검하고, 부실시공과 건설공사 부조리를 사전에 예방하는 부실시공 실태 특정감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한지연 기자 머니투데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