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행? 분기형 다아이몬드 교차로 Diverging Diamond Interchange Design


역주행? 분기형 다아이몬드 교차로

Diverging Diamond Interchange Design


  이 교차로에서는 역주행을 해도 교통사고가 나지 않는다. 아니, 역주행을 해야 한다. 그런데도 교통사고가 일어나기는 커녕 오히려 줄어든다. 이런 말도 안 되는 일이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다.


미국 역주행하는 도로


 

https://en.wikipedia.org/wiki/Diverging_diamond_inter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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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년 전, 미국에서 등장한 분기형 다이아몬드 교차로(Diverging Diamond Interchange, 이하 DDI)얘기다. 보통 '교차로'는 십자 형태를 띄는 데 DDI는 X자형태가 위아래로 연결된 모습이다. 마치 염색체를 보는 것 같다. 


분기형 다이아몬드 교차로(DDI)


아래 그림을 먼저 보자. 왼쪽은 일반적인 십자교차로, 오른쪽은 DDI다. 내부가 칠해진 점(이하 크로싱,Crossing)은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는 자동차 행렬이 교차하는 지점이다.


십자교차로의 크로싱 포인트는 10군데나 된다. 직진, 좌회전, 우회전이 서로 겹치면서 사고가 빈번하다. 운전자는 자기가 향하는 쪽을 응시하기 때문에 측면에서 달려오는 차를 보지 못한다. 좌회전 시, 신호위반 차량과 사고가 나는 지점도 이런 곳이다. 


기존 교차로와 DDI 상충 지점 비교(미국 교통국)


자, 이제 오른쪽을 보자. DDI의 크로싱 포인트는 단 두 군데에 불과하다. 여기에도 신호등이 있지만, 좌회전 없이 직진 및 정지 신호만 있다. 좌회전 우회전이 불가능하다. 덕분에 운전자는 측면에서 오는 차를 신경쓸 필요 없이 앞만 보고 가면 된다. 십자교차로보다 훨씬 안전하다.


진출입로가 여러 갈래로 나 있고 신호등의 영향을 십자교차로보다 덜 받는다. 덕분에 언제든 원하는 방향으로 빠져나갈 수 있으며, 신소통도 원활하다. 단, 위 그림에서 '프리웨이(간선도로)'를 통하지 않는 이상 좌-우간 직진을 하려면 먼 길을 돌아가야 한다. 


여기서 '역주행'이라는 단어가 나온 이유는 일시적으로 좌우 차선의 위치가 바뀌기 때문이다. 순간적으로 역주행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DDI 교통 흐름


DDI는 좌회전 교통 흐름과 직진 교통 흐름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미 교통 당국에 따르면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상충 지점이 대폭 줄어 안전성이 증가됐다.


DDI 협회는 사거리 교차로의 충돌 가능 지점이 26군데인 반면, DDI는 14군데로 절반이나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도로의 꺾임정도(곡률)가 줄어들고, 전방 시야가 확보되면서 충돌 위험도 감소했다.


DDI에서는 왼쪽으로 역주행해야한다


앞서 밝혔듯, DDI 내 신호등은 빨간불, 초록불만 있는 2신호만으로 운영된다. 엇갈리는 지점에만 신호를 사용해 정체 시간이나 정지 횟수, 최대 대기행렬 길이가 짧아져 원활한 교통 흐름에 도움이 된다. 특히, 교통량이 많아질 경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반면, 역방향 좌측 주행을 해야 하는 익숙하지 않은 도로 상황 때문에 운전자가 혼란스러워하는 변수가 있다. 미국에서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도로 디자인을 개선 중이다.


최초로 DDI를 도입한 미주리 스프링필드 지역


미국 DDI 설치 현황(DDI Official)


사실 DDI는 1970년에 프랑스에서 처음 고안됐다. 그러나 당시에는 빛을 보지 못하고 도서관에서나 존재하는 교차로였다. 30년이 지난 2000년, 미국에서 교통 공학을 전공하던 길버트 클러위스키(Gilbert Chlewicki)라는 대학원생에 의해 재조명됐다.




이후 2009년 미주리 교통국(MODOT)에서 미국 최초로 I-44와 미주리 국도 13번이 만나는 스프링필드 지역에 DDI를 도입했다. 기존 다이아몬드 인터체인지를 변환하는 방식으로 6개월에 걸쳐 완성했다.


미국은 2017년 1월 기준 총 86개 지점에 DDI를 운영하고 있다. 도로 변경 후 기존 대비 교통사고가 60% 이상 감소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와 앞으로 지속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회전 교차로 (이미지 : 국토교통부)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회전 교차로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교통사고 발생률이 줄었다는 분석 결과도 나오면서 일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회전교차로 설치가 이뤄지고 있다. 

박소민 ssom@carlab.co.kr

신동빈 everybody-comeon@carlab.co.kr carlab


아래는 DDI내 교통흐름을 분석한 시뮬레이션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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