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전국 주거용 건물 정확한 연간에너지사용량 통계 작성 가능해져


한국감정원, 전국 주거용 건물 정확한 연간에너지사용량 통계 작성 가능해져


부동산 에너지사용량 국가통계 생산

주거용건물에너지사용량’국가통계 승인 받아 


  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은 통계청으로부터 ‘주거용건물에너지사용량통계’에 대한 통계작성을 승인받아 기존에 생산하던 부동산 현황 통계 6종에* 더해 총 7종의 국가통계를 생산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 전국지가변동률조사,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부동산거래현황, 공동주택매매실거래가격지수, 상업용부동산임대동향조사, 오피스텔가격동향조사


    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주거용건물에너지사용량통계’는 `17년 연구용역을 통해 데이터 검증체계 및 작성기준을 마련하였고, `18년 시범생산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이번 승인으로 한국감정원은 전국(시도, 시군구) 주거용 건물(단독, 다가구, 아파트, 연립, 다세대)의 연간에너지사용량(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통계를 작성·보급하게 되며, 올해 10월에는 3개년(2015~2017년) 에너지사용량에 대해 공표하고, 이후 매년 5월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일반에 공표할 예정이다.




추후, 주거용 뿐 만 아니라 비주거용 건물(업무시설, 판매시설 등)로 대상을 확대하고 사용량 추이 및 단위면적당 사용량 분석 등이 가능한 통계지표를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감정원은 `13년 11월 ‘건축물 에너지·온실가스 정보체계’ 운영기관으로 지정, `15년 9월부터 전국 모든 건축물의 에너지사용량정보를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건축물에너지성능정보공개*, 건축물에너지성능관리시범사업** 등 다양한 에너지정책 제도 및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건축물 에너지 평가서 공개함으로써, 건축물의 에너지 정보를 비교하여 에너지 성능이 높은 건축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제도**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관리를 개선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시키는 사업


한국감정원 김학규 원장은 “이번 국가통계 생산을 통해 정확한 건물에너지 현황 파악이 가능해짐에 따라 한국감정원이 효과적인 건물에너지 정책수립 지원과 건축물 에너지 및 온실가스 절감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다.

한국감정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