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산공항 건설 여부 20일 결정


흑산공항 건설 여부 20일 결정


국립공원위원회 심의 앞두고 

환경부 관계자들 현지 실사 완료


전남 지역사회 "조기 착공", 

환경단체 "사업 백지화" 찬반 팽팽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 계획 변경 심의 관건

심의에서 안건 부결 시 사은 사실상 무산


서울지방항공청, 1천833억원 투입 건설 추진


   흑산 공항 건설 여부를 결정할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환경부 관계자들이 현지 실사를 마쳤다.

오는 20일 사업 추진을 좌우할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 계획 변경 심의를 앞두고 초침은 빨라지고 있다.


16일 전남도에 따르면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2일부터 15일까지 차례로 흑산 공항 건립 예정부지를 둘러봤다.

안병옥 환경부 차관도 지난 13일 현장을 둘러봤다.


흑산공항 위치도와 평면도[국토교통부 제공=연합뉴스]


심의를 앞두고 지방자치단체와의 접촉은 철저히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에서는 심의위원들이 거쳐 간 곳에서 반응을 묻는 등 동향 파악에 주력했지만, 심의 통과 여부는 미궁 속에 있다.




전남도, 신안군과 지역사회는 오는 20일 국립공원위원회 심의에서 원안 통과 등 긍정적 결과를 학수고대한다.


공항이 건설되면 흑산도에서 서울을 가는 데 7시간 이상 걸리던 것이 1시간대로 대폭 줄어들어 낙후된 전남 서남권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흑산도 주민의 서명운동을 비롯해 지자체·지방의회·정치권의 건의도 잇따랐다.

그러나 심의에서 안건이 부결된다면 사업은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공원위원회가 2016년 11월 심의에서 철새 등 조류 보완 대책 등을 요구하며 심의를 보류한 지 20개월 만에 재심의가 이뤄진 점을 고려하면 보류 결정이 다시 나와도 사업 추진을 담보하기는 어려워진다.


국립공원 보존을 요구하는 환경단체의 반대가 가장 큰 변수다.

42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환경회의는 최근 국립공원위원회 안건 상정 후 기자회견을 하고 사업 백지화를 요구했다.


이들은 "흑산 공항을 건설하면 국립공원을 심각하게 훼손할 뿐 아니라, 과도한 수요 예측으로 예산을 낭비할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흑산 공항 건설 문제는 단순한 관광 산업이 아닌 지역 주민 생존권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철새 등 환경 보존과 주민 삶의 질 개선을 모두 달성하는 방향으로 정책 방향이 흘러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지방항공청은 1천833억원을 들여 신안군 흑산면 예리 일원 68만3천㎡ 부지에 1.2㎞ 길이 활주로와 부대시설 등을 갖춰 50인승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는 소형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무안=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