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단 2그루 뿐인 석가모니의 나무 '보리수'



국내 단 2그루 뿐인 석가모니의 나무 '보리수'

  22일은 불기 2562년 부처님 오신 날.
석가모니 부처가 득도할 때 곁에서 지켜본 보리수나무 후계목이 국내에도 두 그루가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석가모니 보리수는 인도보리수 혹은 보리수고무나무라고 불리는데, 한 그루는 경기도 포천 국립수목원에서, 또 한 그루는 충남 서천 국립생태원에서 자라고 있다.
 

국립수목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석가모니 인도보리수. [사진 국립수목원]

국립수목원 열대식물자원연구센터 온실에 있는 인도보리수는2014년 1월 인도 정부가 기증한 것이다. 한국과 인도가 전략적 동반자로 발전한 것을 기념하고, 한국 국민에 대한 각별한 우의를 전달하기 위함이었다. 


 
이 나무는 불교 4대 성지 중 하나인 비하르주 부다가야 마하보디사원에 실존하는 보리수의 씨앗을 키운 것이다.
국내에 들여올 당시에는 약 30㎝의 작은 묘목이었는데, 현재는 약 3m의 큰 나무가 됐다.

2014년 국내로 들여올 당시의 인도보리수. [사진 국립수목원]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열대식물인 인도보리수를 국내에서 관리하기 위해서는 온실 시설이 필요해 국립수목원이 맡게 됐다"며 "비교적 잘 자라는 편"이라고 말했다. 


 
이 인도보리수는 인도 정부가 기증한 것인 만큼 청와대에서도 생육 상태에 관해 관심을보이며, 주한 인도대사관 쪽에서도 가끔 찾아와 둘러본다고 한다. 인도 측은 이 인도보리수가 석가모니 부처의 현신과 같은 존재로 여겨 함부로 나무를 증식하는 데 반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립수목원은 22일 수목원 인근 조계종 사찰인 봉선사로 옮겨 신도와 시민들에게 이 인도고무나무를 전시·공개할 계획이다.

국립생태원의 인도보리수 [사진 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 열대관에 있는 인도보리수는 6년 전 이곳으로 옮겨온 것이다. 당시에는 5m 정도였는데 지금을 7~8m까지 자랐다.

국립생태원 측은 이 나무 때문에 열대관의 높이를 34m로 정했다. 인도보리수가 30~40m까지 자라기 때문이다. 


 
오창호 국립생태원 과장은 "이곳으로 오기 전에는 제주도의 한 조경업체에서 자라고 있었는데, 업체 사장이 인도에서 종자를 들여와 재배한 것"이라며 "석가모니 부처님이 도를 닦던 바로 그 인도보리수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데, 그 나무의 후계목에서 종자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오 과장은 "부처님 오신 날을 앞두고 열대관 주변의 다른 나무를 정리해 관람객들이 직접 다가가 만져볼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인도보리수의 잎 [사진 국립생태원]

인도보리수의 줄기 [사진 국립생태원]

인도보리수는뽕나뭇과(科)에 속하며 학명이 '피쿠스 릴리지오사'다. 피쿠스(Ficus)는 무화과나무를 의미하는 라틴어이고, 릴리지오사(religiosa)는 '종교적'이라는 뜻이다. 석가모니가 이 나무 아래에서 도를 닦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해서 이렇게 학명을 붙였다. 


 
반(半)그늘을 좋아하며 16~30도의 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란다. 잎의 길이는 10~15㎝로 달걀 혹은 심장 모양이다. 엽맥은 붉은빛이 난다.
 
인도보리수 잎은 주변의 바람이 잔잔하거나 바람이 불지 않을 때도 계속 움직이는 특징이 있다. 긴 잎대와 넓은 잎 구조 때문에 미세한 공기 흐름에도 움직이는 것이다. 하지만 종교인들은 이 같은 잎의 움직임에 대해 신(神)이 나무 위에 살면서 계속 움직이게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kang.chansu@joongang.co.kr
중앙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