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5대 건강식품 [방재욱]


세계 5대 건강식품 [방재욱]

www.freecolumn.co.kr

세계 5대 건강식품

2018.03.29

미국의 권위 있는 건강전문지 <헬스; The Health>가 2006년에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한국의 ‘김치’를 비롯해 일본 ‘콩요리’, 스페인 ‘올리브유’, 인도 ‘렌틸콩’, 그리스 ‘요구르트’를 선정해 발표한 바 있습니다.

김치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음식으로 2001년에 이미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 국제식품으로 인정받았으며, 지금은 세계적인 건강 기호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김치를 담그는 주재료인 배추, 무, 열무, 고추, 파, 마늘, 생강 등에는 다량의 항산화물질과 함께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김치는 소화를 돕는 유산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이 많은 저지방 다이어트 식품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발효식품입니다.

김치의 효능으로는 소화 및 배변활동 촉진, 암 예방, 니코틴 제거, 혈당 감소, 콜레스테롤 감소, 면역력 강화, 체지방 분해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김치의 유일한 단점은 재료인 배추나 무를 소금에 절여 만들기 때문에 나트륨(Na) 함량이 높다는 것입니다.

김치 외에 나머지 4개의 건강식품은 어떤 장점을 지니고 있어 5대 건강식품에 선정된 것일까요?

일본의 콩 식품으로는 콩 특유의 담백한 맛과 영양을 간직한 두부, 된장, 간장, 콩기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일본식 된장 ‘미소’와 우리의 청국장과 비슷한 ‘낫토’는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식품입니다.

발효시킨 콩에는 뇌 발달에 필요한 글루타민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산화 지질 형성을 억제해 세포의 노화를 늦추어주고, 암과 골다공증도 예방해줍니다. 콩에 35% 정도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단백질 양은 곡류의 2배가 넘고, 육류의 1/2 정도나 됩니다. 그래서 콩 식품이 영양가 높은 경제적 단백질 공급원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입니다.  

웰빙 바람을 타고 올리브유가 요리 재료와 다이어트용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대형 할인매장에서 국내산부터 고가의 수입 제품까지 다양한 올리브유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중 최고의 품질로 평가받고 있는 제품은 스페인산 올리브유인데, 이는 올리브나무 생장의 최적 기후 조건을 갖추고 있는 스페인에서 엄격한 유기농법으로 재배하여 생산한 올리브가 최상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리브유의 주산지인 스페인과 이탈리아 지역의 사람들은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아침마다 공복 상태에 올리브유를 두 숟가락씩 먹는다고 합니다. 올리브유에는 항산화 물질 및 심장을 튼실하게 해주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심장마비, 뇌출혈, 유방암, 알츠하이머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고, 통증을 완화해주는 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미국의 식품의약국(FDA)은 이 제품에 ‘심장건강 향상 효과’ 내용 명기를 허용해주기도 했습니다.

우유를 유산균을 이용하여 발효시킨 것이 요구르트(yoghurt)입니다. 수천 년 동안 그리스인들의 건강을 지켜온 진한 크림 형태의 그리스식 요구르트는 살균 공정을 거친 우유에 세균을 배양해 자연스럽게 모든 박테리아를 죽이고, 다른 첨가물 없이 순수하게 만들기 때문에 진정한 웰빙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스 요구르트는 면역체계와 뼈조직을 강화해주고, 항암 효과가 높으며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장과 자궁을 건실하게 해주며, 체중감소에도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인도의 음식에 빠지지 않고 첨가되는 렌틸콩은 우리나라의 쥐눈이콩보다 작고 녹두와 비슷하게 생긴 일종의 ‘마른 콩’으로 인도에서는 ‘달(dal)’이라고 부릅니다. 원산지는 유럽, 중동, 인도 등으로 특히 인도산 렌틸콩이 효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렌틸콩은 단백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무기질인 아연 함량이 다른 콩보다 두 배나 많습니다. 검은색 렌틸콩은 심장병과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으며, 임산부에게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대 건강음식들을 비교해보며 그리스 요구르트를 제외한 나머지 식품들은 우리 식단과 친숙한 식품들과 연관이 있어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식생활 관리가 자랑스럽게 떠올려집니다.

콩을 재료로 한 식품으로 일본의 낫토와 인도 사람들이 선호하는 렌틸콩이 선정되었는데, 우리는 평소 일본인이나 인도 사람들보다 콩 식품을 더 즐겨 먹습니다. 콩을 재료로 만든 발효 메주를 이용해 담근 된장과 고추장이 있고, 밥에는 검정콩을 위시해 완두콩, 강낭콩 등은 물론 팥도 넣어 해 먹습니다. 스페인의 올리브유가 선정되었지만 우리는 참기름, 들기름 그리고 콩기름도 즐겨 먹는 민족입니다.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 소망을 간직하고 있으며, 이런 생명의 유지와 건강한 삶의 욕구의 바탕에 건강식품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먹지 않고는 살 수 없는 것이 우리네 삶이기 때문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5대 건강식품’을 생각하며 나와 가족들의 건강과 행복을 더 높일 수 있는 음식을 찾아 즐기는 올바른 식습관을 길들여보세요.

* 이 칼럼은 필자 개인의 의견입니다. 
이 칼럼을 필자와 자유칼럼그룹의 동의 없이 상업적 매체에 전재하거나, 영리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필자소개

방재욱

양정고. 서울대 생물교육과 졸. 한국생물과학협회, 한국유전학회, 한국약용작물학회 회장 역임. 현재 충남대학교 명예교수, 한국과총 대전지역연합회 부회장. 대표 저서 : 수필집 ‘나와 그 사람 이야기’, ‘생명너머 삶의 이야기’, ‘생명의 이해’ 등. bangjw@cnu.ac.kr

Copyright ⓒ 2006 자유칼럼그룹.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freecolum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