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공모채 흥행 성공 등 2건 건설금융 단신


#1 한화건설 공모채 흥행 성공…청약경쟁률 5대 1

300억원 모집에 1천480억원 청약

500억으로 규모 늘려 발행


  한화건설(대표 최광호)은 지난 19일 진행된 300억원 규모의 공모채 수요예측에서 1천480억원의 청약을 받아 약 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한화건설은 공모채 흥행 성적에 힘입어 500억원으로 발행규모를 늘려 27일 발행할 계획이다.

한화건설은 이번 공모채의 금리가 저렴한 수준으로 정해졌다고 설명했다.


한화건설은 지난 23일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시장금리(개별 민간채권평가사 책정금리)인 6.186%보다 크게 절감된 4.166%의 금리로 발행조건을 확정 공시했다.


이에 따라 한화건설은 유리한 조건으로 기존 차입금을 상환할 수 있게 됐다.

한화건설은 이번 회사채 흥행의 주 요인으로 실적 회복을 꼽았다.




한화건설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몇 년간 주택사업과 복합개발사업 분양에 성공하며 매출과 수익성을 끌어올렸으며, 해외사업에서도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의 건설공사 대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며 안정적인 수행이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중동 플랜트 사업장의 예상손실을 최대한 선반영해 올해 수익성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다. 한화건설은 작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1천676억원, 영업이익 1천261억원을 기록했다.


여기다 대우조선해양[042660]의 이행보증금 반환 청구소송 파기환송심 판결로 인해 올해 1분기 약 325억원이 반환돼 일회성 이익도 기대되고 있다.


한화건설 유영인 재무실장은 "올해 한화건설은 해외플랜트 관련 리스크 해소와 함께 수익성 높은 주택사업에서 매출이 지속돼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며 "시장의 신뢰를 확인한 만큼 하반기에도 공모채 발행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




#2 한국종합기술, 현대아산과 개성공단 수주 전력

신사업에도 입찰 참여할 것


남북정상회담이 나흘 앞으로 가까워진 가운데 한국종합기술이 남북 경제 협력에 따른 수혜를 기대하고 있다. 이 회사는 도로 및 철도, 도시 계획 등 엔지니어링 분야 국내 최정상 회사로, 과거 현대아산과 개성공단 폐기물 처리시설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23일 회사 관계자는 “남북철도와 고속도로, 개성공단 등 남북관련 사업 입찰이 나오면 참여할 것”이라며 “2012년 현대아산으로부터 발주 받아 개성공단 폐기물 처리 시설을 설계한 적 있다. 어느 회사와 공동으로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입찰)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 있는 평화의집 전경/경향신문

edited by kcontents


한국종합기술은 1963년 설립된 엔지니어링 전문회사다. 상하수도 및 도시계획, 도로, 철도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조사, 설계 등을 주로 한다. 과거 공기업이었지만 1994년 민영화됐다. 모회사는 한국종합기술홀딩스다.


엔지니어링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종합기술의 수주액은 2360억 원으로 업계 2위권을 차지했다. 1위는 해외 플랜트 사업이 주력인 도화엔지니어링이다. 한국종합기술은 지난해 미국의 건설전문지 ENR(Engineering News Record)가 발표한 ‘2017 ENR Top International Survey’ Global Design Firms 부분에서 146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 회사는 과거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4대강 사업을 진행했다. 최근에는 파주 1호선 확장ㆍ포장공사 시공 및 감독과 네팔 도로청이 발주한 사섹(SASEC) 도로개선 시공 감리, 베트남 하노이 남손매립장 매립가스 발전사업 타당성 조사과 인천공항 4단계 설계 사업도 참여했다.


남북 경제협력 사업에도 참여한 바 있다. 이 회사는 2012년에는 현대아산과 개성공단 폐기물 처리 사업을 진행했다. 현대아산은 2054년까지 개성공단 토지 사용권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금강산 관광 독점사업권자기도 하다. 


한편, 정부는 이르면 오는 6월 남북경협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협안은 △개성공단 확장 △해주·남포·평양·신의주 경협축 건설 △서울~베이징 고속철 건설이 포함된 '서해권 산업·물류·교통 벨트 건설' △금강산·원산·마식령(관광), 단천(자원), 청진·나선·하산(산단·물류) 개발 등의 구상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남북정상 회담이 끝나는 대로 도로공사는 상반기에 남북 도로 연결 사업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문산∼개성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증시에서는 현대엘리베이, 특수건설, 삼부토건, 이화공영, 남광토건, 우원개발 등이 투자자의 관심을 받고 있다. 

남주현 기자 jooh@etoday.co.kr

[출처]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

idxno=1616103#csidxb67add62bb61acf9b97d6169a181e40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