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m 에펠탑(Eiffel tower) 풍력발전 터빈 진동 차단 시공 사례


127m 에펠탑(Eiffel tower) 풍력발전 터빈 진동 차단 시공 사례




풍력 발전용 터빈에 베어링 설치로 진동 차단

오스트리아 게츠너(Getzner)사 시공



 구조물에 설치되는 진동 유발 설비에서 발생되는 진동은 구조물에 위해 요인을 발생시키며 구조물 부재의 피로 누적 및 반복하중의 지속적인 작용으로 인해 심할 경우 구조물의 붕괴에 이르게 된다.


다음은 프랑스 파리 에펠탑 127m 높이에 설치되어 있는 풍력 발전설비의 진동 저감을 목적으로 시공한 사례로 유사 사례에 적용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을 기대해본다.




출처 게츠너


에펠탑에는 2015년부터 2대의 풍력발전기가 설치되어 있다./Alternative Energy News

꼭대기 식당 테라스로 충력터빈의 진동이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공이 최근에 이루어졌다.




[에펠탑에 설치된 풍력 발전용 터빈시스템 개요]


위치: 프랑스, 파리 에펠탑 127m 높이에 설치된 풍력 발전기

진동 차단: Getzner Werkstoffe GmbH

고객: Bateg, Vélizy-Villacoublay

개발사: 에펠탑 운영 회사

풍력 발전기 시스템 용량: 10,000 kWh 전력


게츠너의 진동 보호 솔루션: Sylodyn® NF 및 Sylodyn® NB를 이용한 프리스트레스 베어링 및 볼트 연결부 베어링



1. 에펠탑 풍력 발전시설의 진동 차단 


프랑스의 랜드마크인 에펠탑 1층에 전기를 공급하는 풍력 발전용 터빈에 진동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가 이루어졌다.



이는 에펠탑 꼭대기 식당 테라스로 진동이 전달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매년 에펠탑에 필요한 전력(약 7 GW)을 일부 충족하기 위해 2015년 2월부터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활용하고 있는데 파리 에너지 및 기후 전략의 일환으로, 에펠탑 운영 회사는 127m 높이에서 바람을 전기로 바꾸는 풍력 발전 시스템 건설을 승인했다. 


이 시스템은 1층 레노베이션 프로젝트 과정에서 설치되었다.


방진 시공에는 오스트리아의 게츠너(Getzner)사가 참여해 베어링 부품이 장착되었다. 


게츠너의 베어링 위에 올려진 에펠탑 풍력 발전기 모습./ 출처 가츠너



좀더 상세한 설명을 하자면

게츠너(Getzner)사가 진동 차단 장치를 설치한 약 7미터 높이의 풍력 발전용 터빈은 금속 구조물 위에 세워졌고, 그 바로 아래에는 식당이 위치하고 있다. 진동 및 구조에서 비롯되는 소음이 식당 구내로 전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탄성체 역할을 하는 Sylodyn® 베어링 부품 위에 금속 구조물을 올려놓았다. 


게츠너(Getzner)의 프로젝트 책임자인 Cedric Le Chevillier는 "풍력 발전기의 색상이 에펠탑의 구조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뿐만 아니라 진동과 소음으로 식당 손님들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게츠너(Getzner)사의 밀폐형 벌집구조 폴리우레탄 소재인 Sylodyn

호주에 기반을 둔 게츠너(Getzner)가 개발하고 생산하는 밀폐형 벌집구조 폴리우레탄 소재인 Sylodyn은 발원 위치에서 진동과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구조물의 다른 위치로 진동과 흔들림이 전달되는 것을 방지한다. 



에펠타워 풍력발전터빈 방진 시공 모습. 방진에 사용된 클로즈드 셀 폴리 우레탄 소재 Sylodyn®과 Sylomer®/ 출처 게츠너




[시공 과정]

시공 전 컨설팅 수행 및 현장 감독

Getzner 엔지니어의 치밀한 계산에 따라 사전 개발 과정을 거쳤으며다. 이 과정에서 시공을 책임진 음향 설계 팀과의 정기적인 정보 교환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Vélizy-Villacoublay 지역에 위치한 시공 회사인 Bateg의 생산 엔지니어인 Jean Eudes Henry는 “훌륭한 엔지니어링 전문성과 놀라운 전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Getzner의 솔루션을 선택하는 데 망설임이 없었다.”라며 “게다가 설치 과정에서 Getzner 전문가들이 현장에 파견되어 설치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라고 말한다. Cedric Le Chevillier는 이 프로젝트에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에펠탑을 진동과 흔들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당사의 부품이 사용되었다는 사실은 이 프로젝트에 자부심을 느끼게 합니다."라고 말한다.



Getzner Werkstoffe GmbH


설립:                1969년(Getzner, Mutter & Cie의 계열사로 설립)


CEO:                Juergen Rainalter


직원 수:            380명(Buers에 260명)


2016년 매출:      8,040만 유로


사업 분야:         철도, 건설, 산업


본사:                Buers(오스트리아)

위치:                베이징, 쿤산(중국), 뮌헨, 베를린, 슈투트가르트(독일), 리옹(프랑스), 

                      푸네(인도), 암만(요르단), 도쿄(일본), 샬럿(미국)

수출 비율:         90%


대외 홍보 연락처:

Hagen PR Bernhard Hagen

+86-138-1834-8244

news@hagenpr.com


국내 홍보 연락처:

Hagen PR 장영희

+82-10-4345-5174

angelajy@live.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