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안 제출


서울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안 제출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신청서 국토부에

세 번째 도전

용산~경기도 고양시 삼송 잇는 18.464km 길이


  서울시가 강남에서 용산과 도심을 지나 은평뉴타운으로 이어지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신청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지난해 6월과 9월 고배를 마신 데 이어 세 번째 도전이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은 용산과 경기도 고양시 삼송을 잇는 18.464km 길이의 노선이다. 



서울시가 제출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안 [서울시 제공=연합뉴스]

*점선 S07(경복궁) S06(경복고등학교)은 계획에서 빠짐.


구체적으로 용산에서 서울역(1·4·경의·공항철도 환승)·시청(1·2호선 환승)을 지나 종로구 상명대·독바위(6호선 환승)역을 넘어 은평 뉴타운, 고양시 삼송까지 이어진다.


시는 1조 6532억원이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이지만 2025년 기준 하루 30만 명의 시민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는 `알짜 노선`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서울 도심인 시청 지역에서 강남으로 넘어가려면 3호선이나 9호선으로 환승해야했다. 시청에서 남산터널과 한남대교를 지나 강남으로 이어지는 시내버스가 있지만 출·퇴근 시간 상습 정체구간인 탓에 신분당선 연장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특히 도심 접근성이 떨어지는 은평뉴타운이나 지하철 인프라가 없는 종로구 서북부 주민들은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을 크게 환영하고 있다. 


시는 당초 새로 선로를 깔아 노선을 연장하는 방법을 구상했지만 경제성을 이유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A 노선과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일부를 공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후 두 차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서 탈락한 뒤에는 동빙고~삼송을 잇는 노선안을 용산~삼송으로 변경했고 공사 구간도 19.48km에서 18.46km로 줄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시가 설계한 노선에 3호선과 환승할 수 있는 광화문 인근 경복궁역과 종로구 청운동 경복고등학교 근처 신설 역이 빠진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남재경(자유한국당·종로1) 서울시의회 의원은 "경복궁을 지나가면서 정작 경복궁역에서 환승이 되지 않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광화문·종로에 정차해야 인근 지역의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풍부한 수요도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정부에서 역 개수가 많아지면 목표로 한 표정(평균)속도 50㎞/h에 미치지 못한다며 역 개수를 줄여야 한다고 요구했다"며 "역을 만들면 건설 비용이 들어가 경제성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광화문광장 재편 방안을 발표하며 광역철도 사업과 연계해 광화문 인근에 역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자사업자 후보 가운데 한 곳이 광화문 남쪽 시청역에도 GTX-A를 정차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안다"며 "이렇게 되면 시청역에 기존 1·2호선 외에 신분당선과 GTX-A도 서게 돼 광화문 접근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문혜령 인턴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