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건축 Arcology Habitat VIDEO: New Orleans Arcology Habitat (NOAH)


생태건축 Arcology Habitat

생태건축학(生態建築學)은 자연환경과 조화되며 자원과 에너지를 생태학적 관점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건강한 주생활 또는 업무가 가능한 건축을 의미한다.



New Orleans Arcology Habitat (NOAH)/Tangram 3DS



인류 역사에서 생태건축의 경향은 항상 있어 왔는데, 인류가 자연 생태계의 일부로 살았던 원시 시대의 건축과 오늘날 계속되고 있는 각 지역 풍토건축은 생태 건축의 원형으로 평가될 수 있다.


특히 1982년 독일 베를린 연방 환경부에서는 생태건축의 이론과 연구경험 및 사례를 집대성하여 "kologisches bauen(생태건축)"이라는 보고서를 출판하였다. 이를 계기로 독일에서는 생태건축 시스템이 다양하게 연구개발되고, 80년대 중반까지 생태건축을 적용한 주택 및 주거단지가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기존건축과 생태건축의 차이점


일본에서는 건설성 주택국에 건축환경기술대책관을 두고 환경보전을 위한 건축기술 및 건축정책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관리들이 주축을 이루는 '지구환경· 주택연구회'에서 건설성 주택국 및 환경공생주택연구회의 협력을 받아 "환경공생주택선언"등의 지침서를 발간하였다. 



환경공생주택의 기본요소와 기존주택과의 차이점


생태건축 패러다임

상업적 포스트 모던이나 최근의 해체주의적 유행성은 아직도 환경과 인간을 생산적, 친화적으로 다루지 않는 수정주의적 접근으로서, 근대건축에서 파생된 한계성을 극복하지 못한 전패러다임의 단계에 속하는 것이다. 이때 근대건축의 질서 원리인 기능원리를 배제했을 때 발생하는 현 건축질서 체계내의 무질서를 극복해내고, 인간 반향 체계의 질서원리인 인간생태를 고려한, 건축물을 환경 매개체로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통합적 원리가 필요한데 그 대안이 생태건축이다. 출처 위키백과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