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사례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개발 사업’ 주목


전국 첫 사례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개발 사업’ 주목


청년층에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 

지상 18층, 지하 4층 규모

2020년 3월 준공


   구로구, 국토교통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힘을 모은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개발 사업’이 지난 8일 첫 삽을 떴다.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개발 사업’ 조감도

edited by kcontents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개발 사업’은 낡은 주민센터를 공공청사와 공공시설, 사회초년생 등을 위한 주거공간을 함께 갖춘 복합시설로 재건축 하는 프로젝트다.


지자체-정부-SH공사의 첫 상생모델이자 노후청사 복합개발의 전국 첫 사례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구로구가 부지 무상사용을 허가, 국토부가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해 사업비를 지원, SH공사가 건물을 건축해 주민센터와 공공시설을 구로구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구로구와 SH공사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2016년 5월과 지난해 1월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 사업으로 구로구는 큰 예산이 드는 공공청사 신축을 예산 투자 없이 진행, SH공사는 토지 매입에 대한 부담 없이 공공주택을 건설할 수 있게 됐다. 세 기관의 협력으로 도심 거주를 희망하지만 비싼 주거비가 부담인 저소득 청년층에게 공공임대주택 180호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인근 상권 활성화도 기대된다. 


1981년 지하 1, 지상 3층 규모로 건축된 옛 오류1동 주민센터 건물은 그동안 노후화로 인해 주민들로부터 재건축 요구가 많았다. 구로구가 재건축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SH공사와 토지 무상제공, 청년층을 위한 공공주택 건축 등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후 국토부도 뜻을 모아 노후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지 11곳 중 첫 사례로 지원하게 됐다.



2020년 3월 준공 예정인 복합화 건물은 경인로 221 일대에 연면적 1만340㎡, 지상 18층, 지하 4층 규모로 건립된다. 지하 1~4층은 주차장, 지상 1층은 근린생활시설, 지상 2~5층은 동주민센터와 주민들을 위한 공공시설, 지상 6~18층은 행복주택으로 건축된다.


건축이 마무리 되면 SH공사가 근린생활시설, 주거용 오피스텔, 공공주택을, 구로구가 동주민센터와 공공시설을 관리하게 된다. 


이성 구청장은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개발은 구청은 주민 공간을 확보해서 좋고, 정부와 SH공사는 주거난 해결을 위한 행복주택을 공급해서 좋은 윈윈 아이디어로 구로구에서 태어난 발명품이다”며 “공사가 잘 마무리 돼 전국으로 확대될 수 있는 모범사례가 되면 좋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