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합성보(BESTOBEAM) 공법 신기술 개발
롯데건설, 합성보(BESTOBEAM) 공법 신기술 개발
건설신기술 제835호
철강재에 콘크리트 일체화 장점 극대화 공법
시공성 향상 및 공기단축 효과
롯데건설이 철강재에 콘크리트를 일체화해 철강재와 콘크리트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합성보’ 공법 건설 신기술을 공동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BESTOBEAM 현장적용단계. /롯데건설 제공
롯데건설이 취득한 신기술은 ‘H형 단면과 U형 단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합성보(BESTOBEAM) 공법(건설신기술 제835호)’이다. 보란 기둥과 기둥을 연결하는 구조 자재로 바닥의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롯데건설에 따르면 기존 합성보 기술은 물량 절감과 층고 절감의 장점이 있지만, 시공이 기존 철골보 대비 까다로운 단점이 있었다. 이번 신기술은 기존 합성보 기술의 장점을 유지하되, 이전의 철강재와 동일한 방식으로 시공되고 합성보에서 연결을 위해 필요한 작업을 최소화해 쉽고 빠른 공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공법은 이전의 유사 합성보 공법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복잡한 접합작업을 개선, 시공성이 향상된 공법으로 내진성능 개선 효과도 크다. 또 이번 합성보는 일반적인 철골보에 비해 화재에 노출되는 면적도 적어 내화 뿜칠(화재시 철골 구조물의 내화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양이 절감돼 그만큼 유지관리에서도 유리하다.
롯데건설은 이번 기술을 디알비동일, 쌍용건설, 지에스건설 등과 공동으로 연구해 성과를 거뒀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기술은 기존의 철골공법이 적용되는 건축물이며 대안공법으로 적용 가능한 공법이라 범용성이 좋고 철골공법 대비 철골량 절감을 통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줄여 친환경적”이라면서 “직접 공사비 측면에서도 기존 철공공사와 비교해 약 8.4% 절감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원문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13/2018021301174.html#csidxe971a55c2099f0596a4e3313e5665ee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