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부산권 등 대도시권에 미래의 신교통수단 BRT 구축
수도권 부산권 등 대도시권에 미래의 신교통수단 BRT 구축
올해 말 부산 내성~송정BRT 사업 개통
수원~구로BRT 설계 완료
총 462억원 투입
’19년까지 대도시권 통행속도 24%
대중교통분담률 3% 향상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8년 수도권부산권 등 대도시권에 저비용고효율 미래의 신교통수단인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 사업에 462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대도시권에서 건설운영하는 버스시스템으로 전용주행로, 정류소 등 체계시설을 갖춘 교통체계를 의미함
세종시 간선급행버(BRT) 모습/세종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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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올해 말에는 부산 내성~송정BRT 사업이 개통되고 수원~구로BRT 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다.
수원~구로BRT 노선은 장안구청부터 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 총 26km 구간으로 오는 12월 착공하여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 구간에 BRT 노선을 확대하고 자가용 통행을 억제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켜 출퇴근 시간을 크게 단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요) ’16~’21/26km(장안구청~구로디지털역, 기 운영 7km)/ 총 사업비 497억
(효과) 통행속도 증가(버스 24%, 승용차 3%), 대중교통분담율 증가(버스 2%)
수원~구로BRT 노선도/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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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내성~송정BRT(L=14.5㎞) 노선 중 1단계(내성교차로~올림픽교차로, L=7.4㎞) 구간은 지난해 12월 개통하였으며, 2단계(올림픽교차로~송정교차로, L=7.1㎞) 구간은 오는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1단계는 부산 동래 도심을 관통하여 교통 혼잡이 극심했던 구간에서 BRT 설치로 인해 버스중앙차로로 노선을 변경하였다. 이에 따라 가로변의 불법 주정차가 근절되어 상습적인 교통 혼잡이 해소되는 큰 성과를 얻었다.
(개요) ’12~’18/ 15km(내성교차로~송정교차로)/ 총 사업비 450억
(효과) 통행속도 증가(버스 20%,승용차 4%), 대중교통분담율 증가(버스 2%)
부산 내성~서면BRT 노선은 내성 교차로부터 서면 교차로까지 총 6km 구간에 현재 공사 중으로 2019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 노선은 부산 서면 시가지를 관통하는 중요 구간으로써 주변 사무실, 상업시설, 대형 빌딩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고 환승연계 편리성 제공으로 대중교통 이용객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요) ’15~’19/ 6km(내성교차로~서면교차로)/ 총 사업비 180억
(효과) 통행속도 증가(버스 20%,승용차 3%), 대중교통분담율 증가(버스 6%)
부산 내성~송정 BRT 노선도/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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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구로BRT 등 3개 노선의 대중교통 이용자를 대상으로 BRT 운행효과, 만족도, 건의사항 등 종합적인 의견수렴과 분석을 통하여 우선 신호 확대, 안전하고 편리한 BRT, 빠르고 높은 교통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BRT 노선 신설은 기존 도로를 활용하여 건설비가 지하철의 10분의 1 수준으로 사업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고, 정시성 확보 및 버스지하철의 장점을 살려 대중교통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전망하면서 적은 사업비로 교통개선 효과가 높고 친환경적인 BRT노선 구축을 활성화해 나갈 것이다.” 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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