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을 위한 신기술 고려가 필요한 시점 Do we need a tech boom for the elderly?
노년층을 위한 신기술 고려가 필요한 시점
Do we need a tech boom for the elderly?
흔히 신기술은 젊은 세대들을 위한 전유물로 치부되어왔었지만, 이러한 트렌드가 변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노년층을 위한 기술고려가 필요한 시대가 도래했는지 그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Post-Bulletin
Do we need a tech boom for the elderly?
http://conpaper.tistory.com/62795
edited by kcontents
20세기 후반에 접어들어 인간의 수명이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는 의학적 진보로 인해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 보다 많은 수명을 부여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겠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출생률 저하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어 향후 2050년 경에는 3명 중 1명이 노인이 되는 시대가 도래하게 될 인구통계 전망이 현실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여기에 노령자들 중 나이가 많은 소비자들 또한 젊은층들과 동일한 욕구와 열망을 가진 사람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현 수준에서는 이들을 위한 기술제품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보다 심각한 점은 이러한 기술을 만드는 사람들이 젊고 남성인 경우가 많으며 이들은 자신들의 필요에 부합한 기술을 만들어내고 있어 노년층을 위한 실질적인 제품을 만들어내는데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장수경제학 (The Longevity Economy)을 살펴보면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 점차 성장하고 있는 노년층을 성공적으로 포착할 수 있는 제품은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제품으로 모든 사람들이 원할 수 있을 만큼 화려한 제품을 선보여야 한다고 언급하였다고 한다.
특히 유비쿼터스적인 기능과 결합하여 노년층이 집에 혼자있을 때 이를 감지할 수 있으며, 자신들의 취약성을 알리기 위해 해당 제품을 착용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제품이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향후 기업 및 조직들이 노년층을 위한 기술제품을 출시할 때 이들을 위한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여 향후 도래할 장수시대의 시장지배력을 강화시켜나갈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ndsl
kcont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