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콘크리트업계 vs 건설노조 임금 협상..."최대 2만원까지 인상 요구할 듯"


철근콘크리트업계 vs 건설노조  임금 협상..."최대 2만원까지 인상 요구할 듯"


노조, 불법외국인근로자 사용도 성토

일부 노조에선 5만원 인상 요구도

업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


  철근콘크리트공사업계와 건설노조의 임금 협상이 올해도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건설노조들의 임금인상 요구액이 많게는 2만원에 이를 전망이다.


출처 무지개교회

edited by kcontents


일부에선 5만원 인상안이 나올 것이란 이야기도 나오지만 업계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돼 실제 협상안으로 내밀긴 어려워 보인다.


18일 전문건설업계과 건설노조에 따르면 올해 협상은 임금부분을 다룰 예정이고, 3개 노조들은 임금 인상폭을 두고 내부 논의를 시작했다.


민주노총 토목건축분과 관계자는 “임금인상폭을 1만원에서 2만원 정도로 논의중”이라며 “3~4월경 열릴 확대간부회의에서 최종 요구안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협상 내용은 아니지만 노조원 고용 요구비율과 관련해선 권역별로 업계실정과 노조원 수를 고려해 개별적으로 요구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또 “노조 팀장에 대한 행동강령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노조 소속팀도 불법외국인근로자를 사용하면서 전문건설사의 같은 행위에 대해 신고‧집회를 벌이는 것이 잘못됐다는 업계의견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국노총 전국건설노조는 “현재 임금이 적용된 시기가 오래되지 않았다는 점과 업계의 부담능력 등을 고려해 임금인상 요구수준을 정하겠다”며 다음주께 대표자회의를 열고 내부 논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다만 민노와 한노가 최혜 노동조합 지위를 양보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양대 노총의 임금인상 요구수준이 같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 철콘업계 관계자는 “일부 노조에선 5만원 인상을 요구할 것이란 얘기도 흘러나오는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이라며 “임금 문제에 최대한 양보를 한 상태에서 여전히 각종 신고와 집회가 이어지고 있어 임단협이 무슨 소용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노조에게 양보하는 것만큼 업계가 얻는 게 없어 ‘협상 무용론’까지 대두되는 것이다.




한편 지난해 임단협은 3월초 민노 건설노조가 단체교섭 요구를 들고나오며 시작됐고 8월에야 지역별 협상이 체결돼 마무리됐다. 당시 체결된 임금은 기능공 기준으로 19만5000원이었다.

류승훈 기자  ryush@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