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대여업자들, 생계비 중 70% 이상 대출 상환에 사용

 

건설기계대여업자들, 생계비 중 70% 이상 대출 상환에 사용


젊은층군

현 정부 미세먼지 저감대책  신장비 가격 치솟아

건설기계 사용연한도 줄어들어

영세 건설기계 대여사업자 구입 부담 갈수록 증가


   건설기계대여업의 젊은층에 속하는 사업자들이 생계비 중 70% 이상을 대출을 갚는데 사용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출처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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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현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대책 등으로 인해 신장비의 가격이 치솟고, 건설기계의 사용연한이 주는 등 영세 건설기계 대여사업자의 구입 부담이 갈수록 늘고 있다.


전국건설노동조합 경인지역본부는 최근 노조소속 20∼30대 조합원 88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할부로 구입(전액할부, 일정 비율 할부 포함)한 비율이 85%(78명)에 달했다.


또 매달 건설기계 대출 비용으로 200만원 이상을 내는 근로자가 54.9%(45명)를 차지했다. 기본 소득 중 대출 비용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비율도 71.6%(63명)였다.


반면 최근 3년간 안전사고를 3차례 이상 경험하거나 목격한 비율은 71.6%(63명)에 달해 공사장 안전관리 체계가 여전히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따른 규제도 건설기계 가격 상승을 부채질해 대여사업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킬 것으로 보인다.


본지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티어4 엔진 개발비용 등으로 제작사의 건설기계 판매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 수입 건설기계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내년 티어4를 적용한 크롤러 크레인의 판매가격은 4000~5000여만원 인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가 발주한 공사현장의 경우 저공해 조치(매연저감장치(DPF)를 완료한 건설기계만 투입할 수 있도록 방침을 정해 사업자들의 추가 부담이 늘고 있다.


특히 DPF 청소 비용이 만만치 않다. 한 제조사의 경우 3년에 한 번씩 연료 배기통 필터를 청소해야 하는데 비용만 1백만원 이상이다. 또 다른 제조사 장비는 연료 첨가제를 넣어줘야 하는데 500시간에 한 번씩 폐차할 때까지 넣어야 한다.


안전사고를 우려한 발주자와 건설사의 연식 규세도 대여사업자의 목을 죄고 있다.


서울시 및 일부 대형 건설사들이 일정 사용연한이 경과(5년 이상)한 건설기계에 대해 안전사고 우려, 연료소모 과다, 작업능률 감소 등을 이유로 임차를 기피하거나, 현장 투입 전에 안전검사 및 비파괴검사를 실시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모두 대여사업자 부담이다.


이미 서울시는 시가 발주한 모든 공사장의 건설기계(사용연한이 5년 이상 경과한 장비에 한함)를 대상으로 공사 현장에 투입하기 전에 안전검사를 실시하도록 정했다.


대건협 관계자는 “영세 대여사업자들의 환경규제 부담을 줄이는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사고의 여러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무의미한 건설기계 연식제한을 없애야 한다”며 규제에 맞서는 지원책의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일해 기자 대한건설기계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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