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LH,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서브원+한국남동발전 컨소시엄
총 투자금액 약 800억원
탈원전 및 친환경 미래에너지 확산 연료전지 발전설비 도입
관련 일자리 약 1,000개 창출,
연간 약 1만6천톤 탄소배출량 저감효과 기대
LH가 정부의 국정운영 100대 과제 중「脫원전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LH는 외부자본(100%)을 활용한 연료전지사업을 LH 대전에너지사업단에 도입하기 위해, 지난 11월28일 사업 제안서 기술심의를 거쳐 [(주)서브원+한국남동발전 콘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연료전지]
수소(H2)와 산소(O)의 전기 화학 반응에 의해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고효율․친환경 발전시스템
이번 사업의 총 투자금액은 약 800억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연료전지 26기를 도입하여 전기 11.44MW 및 열 5.72Gcal/h를 생산하여 약 23,000세대가 한달 동안 쓸 수 있는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이다.
본 사업은 민․관이 상호 WIN-WIN하는 상생 협력 사업으로서, LH는 플랫폼(사업부지)을 제공하여 사업 유치를 통한 관련 일자리 약 1000개 창출과 탄소배출량 저감효과(약 16,000 tCO2/년)가 기대되어, 국가기후변화 대응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외부 사업자는 신․재생에너지 시공실적 확보를 통해 연료전지 EPC* 전문기업으로서의 대외적 입지를 강화하고, 연료전지 운영을 통해 생산된 전기 및 열 판매로 투자비 회수가 가능하다. 또한, 20년간 안정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인증서를 확보할 수 있어, RPS*의무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EPC]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설계, 조달, 시공 업체
[RPS,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일정규모(500MW) 이상의 발전설비를 보유한 발전사업자에게 총 발전량의 일정량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공급토록 의무화한 제도 *한국남동발전(주) 등 18개 발전회사 해당
LH는 우선협상대상자와 내년 3월 중으로 구체적인 계약조건을 확정하는 실시협약을 체결 계획이고, 내년 7월경 연료전지 설치를 위한 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다.
강차녕 LH 도시기반처장은 “외부자본을 발굴․활용한 신․재생에너지의 성공적 도입 경험을 바탕으로, 미매각 장기 유휴부지에 유사한 사업 방식을 적용하여 정부의「脫원전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적극 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H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