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건설, 중국 자금 중단으로 난항 China temporarily stops funding for 3 major CPEC road projects in Pakistan over corruption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건설, 중국 자금 중단으로 난항

China temporarily stops funding for 3 major CPEC road projects in Pakistan over corruption


파키스탄 주요 도로사업 중단 상태

'부패 의심설' 나와

中 "새 가이드라인 작성중"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인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건설이 중국의 자금제공 일시중단 결정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 China-Pakistan Economic Corridor (CPEC) 출처 Daily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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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파키스탄 일간 돈(DAWN)에 따르면 지난달 열린 중국-파키스탄 CPEC 공동실무그룹 회의에서 중국 측은 자금 지원에 관한 새 가이드라인을 작성 중이라며 파키스탄 내 3개 도로 건설에 대한 자금 제공을 잠정적으로 중단했다.


이에 따라 데라 이스마일 칸-조브 사이 210㎞ 도로, 쿠즈다르-바시마 사이 110㎞ 도로, 라이코트-타코트 사이 카라코람 고속도로 136㎞ 구간 등 3개 도로 건설 진행이 지연되게 됐다.


이 3개 도로에 지원하기로 했던 건설 비용은 모두 1천92억6천만 파키스탄루피(1조1천320억원)로 알려졌다.


애초에 이들 도로는 파키스탄 정부 자체적으로 건설할 계획이었지만 지난해 CPEC 사업에 포함되면서 중국의 양허 차관을 받기로 했다.


공사가 중단된 파키스탄의 디아메르-바샤 댐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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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은 자금지원 중단이 이들 3개 도로에 국한하지 않고 추가로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파키스탄의 한 관리는 CPEC 프로젝트와 관련해 파키스탄의 부패 사례가 많이 보도된 것이 실질적인 중국의 자금지원 중단 이유로 보인다고 이 신문에 말했다.


CPEC 사업은 중국 신장(新疆)자치구 카스(喀什)에서 파키스탄 남부 과다르 항까지 3천㎞에 도로와 철도, 에너지망 등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로, 양국은 2030년까지 모두 570억달러(62조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사업의 하나로 추진되던 디아메르-바샤 댐 건설과 관련해 지난달 파키스탄이 소유권, 운영·보수 비용, 추가 댐 건설 등에서 중국 측의 까다로운 조건을 이유로 사업 중단을 밝히는 등 최근 세부 사업에서 이견이 불거지고 있다.

(뉴델리=연합뉴스) 나확진 특파원 ra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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