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재개발 지하차도 건설사업, 내년 하반기 착공 '청신호'


"타당성 재조사" 통과, 국회 내년 예산 반영

총연장 2km

사업비 2,314억 원 규모

내년도 예산 국비 149억 원 증액 요청


  정부 예산이 미반영돼 사업 추진이 불투명했던 "부산 북항 재개발 지하차도 건설사업"(총 사업비 2314억 원)이 "타당성 재조사" 통과와 국회에서의 내년 예산 반영 등으로 급물살을 타게 됐다.


출처 부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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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해양수산부와 기재부에 따르면 "부산 북항 재개발 배후도로(지하차도) 건설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과, B/C(경제성분석)가 "1.10"으로 나왔다. B/C가 "1.0" 이상이면 해당 사업이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게 된다.


기재부는 오는 20일까지 "타당성 재조사 통과"를 해수부에 최종 통보할 예정이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및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도 최근 "부산 북항 재개발 지하차도 건설사업" 내년도 예산으로 국비 149억 원 증액 의견을 냈다. 국회 차원에서 예산이 반영된만큼 관련 예산안의 국회 통과 전망은 그 어느 때보다 밝다.


북항 재개발 지하차도 건설사업은 당초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총 사업비 1047억 원이 반영됐다. 하지만 실시설계(2013년 12월~2015년 12월) 결과, 실시설계금액(총 사업비)이 2314억 원(국비 1851억 원, 지방비·기타 463억 원)으로 예타 대비 120% 증가하면서 "타당성 재조사" 대상이 됐다.


이 때문에 기재부는 2016년 8월부터 최근까지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해 왔고, 지난해 하반기 목표였던 지하차도 착공 시기도 차질을 빚었다.


앞서 해수부는 올해 초에 북항 재개발 지하차도 건설사업 내년도 예산으로 149억 원을 정부안으로 요청했으나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채택되지 않았다.


정부는 내년 예산안이 통과되는대로 대안입찰 공고, 대안설계 심사, 낙찰자(사업 시행자) 선정 등 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에 지하차도 사업을 착공할 계획이다. 기존 도로에 대한 교통망 처리 등 소요 절차를 감안하면 지하차도 관련 내년도 착수(착공) 예산은 60억~80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


지하차도는 2022년까지 충장대로 하부에 길이 1.87㎞, 폭 19.3m(왕복 4차로)로 건설된다. 부산세관 앞에서 부산항 5부두까지가 사업 구간으로 북항 일대 교통 소통이 원활해질 전망이다.


정부는 특히 지하차도 건설사업과 병행해 충장대로(10~12차선)에 기존 4부두교차로(국제여객터미널 들어가는 입구) 외에 영주교차로와 3부두교차로 2개를 추가로 신설할 계획이다.




이처럼 충장대로 교차로가 확충되면 원도심과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지로의 접근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한편, 해수부는 북항 재개발 지하차도 건설사업에 대한 내년 예산(국비)이 반영되는대로 총사업비(2314억 원) 가운데 국비 1851억 원(80%)을 제외한 비재정사업비(비지방비·기타) 463억 원(20%)의 분담주체(부산시 또는 부산항만공사)를 결정할 방침이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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