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탈원전' 압박에 21조원짜리 英 원전 수출 포기 눈앞


백기든 한전?

英무어사이드 원전 수출 포기 가능성 시사

에너지전환 여파 "중장기 전기료 인상 가능성 커"


문정권 탈원전 정책 지속되는 한 수주 어려워

원전이 문제가 아니라 수출산업 모두에 영향줄 듯


   한국전력 (40,250원 상승150 -0.4%)공사가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수출과 관련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도 리스크를 검토해 사업을 포기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경제성 검토를 거쳐 원전 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던 기존 입장에서 한 걸음 물러선 셈이다.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 압박이 우회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환익 한전사장 출처 chosun.com


edited by kcontents


조환익 한전 사장은 2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국정감사에서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에 대해 “리스크를 철저히 따져 사업을 추진하겠다”면서도 “(만약) 리스크를 감내할 수 없다면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수주 포기’도 고려하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한전은 현재 영국 북서부 무어사이드에 150억파운드(약 21조원)을 들여 원전 3기를 건설하는 무어사이드 프로젝트 참여를 검토 중이다. 사업권자인 뉴젠(NuGen) 컨소시엄의 지분을 인수하는 형식이다. 


당초 뉴젠 컨소시엄을 주도했던 프랑스 엔지는 지분 40%를 사업에 함께 참여한 일본 도시바에 매각했다. 도시바의 뉴젠 지분은 현재 60%에 달한다. 하지만 도시바가 최근 경영난을 겪으면서 한전 등과 지분 매각을 협상 중이다. 


여건은 우호적이다. 지분인수 협상을 거치면서 사업 성격이 단순 지분 투자에서 한국형 원전 수출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실제 영국 정부는 무어사이드 원전 노형에 한국형 신형원전(APR1400)을 추가했다. 우리나라가 핵심기술 국산화에 성공해 독자개발한 원전으로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한 것과 동일한 노형이다.


영국 정부가 무어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안전성을 최우선 요소로 검토하는 점도 수출 전망을 밝게 한다. APR1400은 원전 규제 중 가장 까다로운 미 원자력규제위원회 설계인증 6단계 중 3단계를 이미 통과했다. 전 세계 신형 원전 가운데 유일하다. 최근에는 유럽사업자요건(EUR) 인증도 최단시간 통과했다.


한전의 ‘수주 포기’ 고려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경제성을 재검토 이유로 들었으나 이미 경제성 검토 등을 마치고 지분 인수를 추진했기 때문이다. 


실제 한전의 입장 변화는 정부의 원전 정책 기조와 맥을 같이 한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0일 원전수출전략협의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원전 수출과 관련 “수익성과 리스크를 엄격히 따져보겠다”고 강조했다. 미국 웨스팅하우스, 프랑스 아레바 등 원전 건설 중단·지연 등으로 회사 존폐에 어려움을 겪은 부정적 사례를 함께 들었다.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한전이 정부의 압박에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전은 정부의 에너지정책 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전기 요금 인상 요인 크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환익 사장은 “전기요금에서 발전 원가가 80%를, 송배전 비용이 20%를 차지하는데 신재생 비중 확대로 발전원가 상승은 물론 소규모 신재생 사업자가 늘면서 송배전 설비도 보강해야 한다”며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단기적 영향에 대해서는 “(이번 정권 내인) 5년간 전기 요금 인상이 크지 않다”며 “새로운 전원 믹스로 인한 전기요금은 크지 않고 유가 등 다소 변동이 있어도 한전 자체로 흡수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 세종=유영호 기자, 세종=정혜윤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