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바다 매립 항만도시 건설 추진..."전국 첫 사례"


200만m2 규모

서해 매립 평택·당진항 2종 항만배후단지 조성 후

인구 1만명 규모 도시 건설


   경기 평택시는 서해를 매립해 평택·당진항 2종 항만배후단지를 만든 뒤 그 위에 1만명이 입주할 수 있는 규모의 항만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평택·당진항 서해안을 매립해 건설을 추진하는 항만도시 위치도. 출처 교통신문


edited by kcontents


시는 포승읍 신영리 일대 평택·당진항 구역내 200만7천㎡의 바다를 매립, 오는 2020까지 업무·판매·주거·근린생활·의료·문화·복지 시설 등을 갖춘 항만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최근 용역을 마무리했다.


항만구역내 바다를 매립해 도시를 건설하는 것은 전국 첫 사례다.


이를 위해 시는 용역 결과를 해양수산부와 협의 중이며, 협의가 끝나면 평택시·경기도·민간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 뒤 시행사를 선정해 내년 초에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그래픽] 평택시, 바다 200만㎡ 매립해 항만도시 건설 추진


항만도시는 도로·공원·주차장 등 기반시설 50%, 주거시설 15%를 포함한 상업·업무용지 등 항만지원시설 30%, 유통·관광숙박·자동차 클러스터 20% 등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또 육해공군과 주한미군이 참여하는 평화공원을 조성해 견학 및 관광코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3천여 세대가 입주하는 공동주택을 건설해 초등학교 1곳을 신설하는 계획도 갖고 있다.



바다를 매립한 토지는 인근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가격을 산정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항만법에 의해 전국 처음으로 건설되는 평택·당진항 항만도시는 인근 중국친화도시(현덕지구), 평택호 관광단지와 함께 서해안 관광벨트를 조성하게 돼 해양관광기능 강화는 물론 항만 특성을 살린 국내 자동차산업의 중심 항만으로 우뚝 서게 된다"고 말했다.

(평택=연합뉴스) 김종식 기자 jongsk@yna.co.kr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