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에 세계 최대100만㎢ 해양공원 지정 추진 VIDEO; World's largest marine park created in Ross Sea in Antarctica in landmark deal


호주와 프랑스

내주 남극 해양생물 회의서 제안

러·중 지지가 관건


    호주와 프랑스가 동남극(East Antarctica) 바다 보호를 위해 거의 100만㎢ 면적의 해양공원 지정을 추진한다.


source BirdLife International.



VIDEO; World's largest marine park created in Ross Sea in Antarctica in landmark deal

http://conpaper.tistory.com/58310

edited by kcontents


호주와 프랑스는 오는 16일부터 2주간 호주 호바트에서 열리는 '남극 해양생물자원 보존위원회'(CCAMLR) 회의에서 이런 계획을 제시하며 25개 회원국의 지지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일간 디 오스트레일리언이 13일 보도했다.


해양공원으로 지정되면 크릴새우와 메로 어업을 제한, 해양 생태계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두 나라는 기대하고 있다.


두 나라는 연구시설을 두는 등 동남극과는 깊은 인연이 있으며, 1991년에는 이 지역 내 채굴 작업을 함께 막아낸 바 있다.


특히 지난해 회의에서는 미국과 뉴질랜드가 남극해 내 '로스 해'(Ross Sea) 구역의 약 155만㎢에 대해 해양보호구역 지정을 끌어낸 바 있어 호주와 프랑스는 올해에도 그 여세를 이어가기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합의한 면적은 한반도(22만㎢)의 약 7배로, 해양 보호구역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유럽연합이 호주와 프랑스의 계획을 지지하지만, 유사한 계획이 과거에 러시아와 중국의 반대로 좌절된 바 있어 이들 나라의 설득 여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특히 중국이 지난해부터 동남극에서 크릴새우잡이를 시작한 것도 주목해야 할 사항이다. 크릴새우는 남극 먹이사슬의 바탕을 이루고 있지만, 사람들의 오메가-3에 대한 관심으로 이들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남극 로스해의 해양공원 조성계획 출처 theguardian

edited by kcontents


이 회의에 참가하는 호주 대표단 단장인 질리언 슬로컴은 이 신문에 "이번에는 허용되거나 불허되는 활동들을 명시하고 있는 만큼 불확실성의 제거로 회원국들의 지지를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해양공원 지정 결정은 의견 일치(consensus)로 이뤄지는 데, 호주는 이미 동남극 내 보호구역의 수를 애초 7개에서 등 3개로 줄이는 쪽으로 양보했다.


보호구역으로 지정되는 3곳은 맥로버트슨(MacRobertson)과 드라이갈스키(Drygalski), 뒤르빌 시-메르츠(D'Urville Sea-Mertz)로, 뒤르빌 시-메르츠를 제외한 나머지 두 곳에서는 조건부로 크릴새우 어업이 허용된다.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cool21@yna.co.kr

kcontent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