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제2터미널', 내년 1월 개장 종합시험운영 점검 실시 VIDEO: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terminal 2 to open in January, next year


가상여객 8천명 투입 실시

공정율 99.3%

2009년 착수 이후 총 4조9천억원 투입

연간 1천800만 명 수용

세계 7위(5천800만명)세계 5위 규모 공항 도약


   내년 1월 개장 예정인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서 실제 개장을 가정한 종합시험운영 점검이 14일 진행됐습니다.


14일 오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진행한 종합 시험운영 점검에 가상 여객들이 전신검색대를 통과하고 있다. 

전신검색대는 기존의 문형(門形) 금속탐지 검색대로 검색할 수 없는 비금속이나 신체 속에 숨겨둔 물품을 탐지할 수 

있는 장비다. 영종도=홍인기기자 출처 한국일보


edited by kcontents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전 제2터미널 건설상황실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 주재로 개장준비 점검회의를 열고 실제 항공기 2대와 가상여객 4천여명, 수하물 8천여개를 동원한 종합시험운영을 했습니다.


김 장관은 점검회의에서 "개장준비가 순조로워 평창올림픽 전 제2터미널 개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개장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가상 여객들이 셀프 체크인 시연을 하고 있다. 영종도=홍인기 기자 출처 한국일보

edited by kcontents


김 장관은 이어 참석자들에게 "공항은 다양한 기관이 함께 운영하는 복합 서비스 공간인 만큼 기관 간 협력이 중요하다"며 "공항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시설을 적기에 확보하도록 노력해달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김 장관은 가상여객의 한 명으로 참여해 개장 준비상황을 점검했습니다.

7∼8월 3차례 운영점검에 이은 이날 4차 종합시험운영은 탑승수속, 보안검색, 출국심사, 항공기 탑승 등을 모두 실제 상황처럼 진행했습니다.


가상여객들은 여권, 항공권, 수하물을 가지고 실제 운영 중인 공항을 이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탑승수속을 하고 보안검색을 거쳐 출국심사를 받았습니다.


실제 항공기 탑승 이후에는 항공기가 관제탑과 통신상태 등을 점검했고, 점검 후에는 항공기에서 내린 가상여객이 다시 입국심사를 받고 수하물을 찾는 과정까지 재현했습니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T2) 외부 모습 출처 교통신문

edited by kcontents


국토부는 개장 직전까지 2터미널을 완벽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계속 점검하고, 출입국과 연계한 교통서비스도 챙길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제2터미널 건설은 현재 공정률 99.3%로 정상 추진 중이며 시설별 연동시험, 운영인력 확충, 현장 훈련 등 운영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 조감도 출처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인천공항 제2터미널 사업은 연간 1천800만 명을 수용하는 여객터미널, 계류장, 주차장, 연결도로, 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009년 착수 이후 총 4조9천억원이 투입됐습니다.


국토부는 작년 여객수송규모 세계 7위(5천800만명)를 거둔 인천공항이 제2터미널 건설로 세계 5위 규모의 공항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인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김 장관은 "최근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 협의체가 구성돼 논의를 시작한 만큼 합리적인 전환 방안이 도출되도록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