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철도 등 교통시설예산, 서울‧부산‧인천‧대구 등 특정 대도시에 편중


85% 비중

윤영일 국민의당 국회의원

‘교통시설특별회계’

지역별로 균형있게 투입해야


  도로, 철도 등 교통 기반시설 구축예산인 ‘교통시설특별회계’가 서울‧부산‧인천‧대구 등 특정 대도시에 편중돼 투입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해당 예산을 지역별로 균형있게 투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출처 에코타임스

edited by kcontents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영일 국민의당 의원은 국토교통부의 교통시설특별회계(교특회계) 예산이 지난 3년 간 서울, 부산, 인천, 대구 등 4개 대도시에 85% 이상 집중됐다고 밝혔다. 교특회계도로‧철도‧항만 등 교통 기반시설의 확충 및 관리‧운용을 위해 편성‧집행되는 예산이다.


지난해 결산액 기준 교특계회 보조금 지급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된 곳은 인천광역시로 전체 예산(3747억원) 중 45.3%인 1696억원이 투입됐다. 다음으로 부산에 947억원(25.3%), 서울 575억원(15.3%), 대구 76억원(2%) 등의 예산이 투입됐다. 4개 지역에 투입된 보조금 지급 예산은 전체 예산의 87.9%에 이른다.


출처 미디어제주

edited by kcontents


반면 기타 지역은 교특회계 보조금 지급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게 집행됐다. 전라남도(0.7%), 전라북도(0.7%), 강원도(0.3%), 경상남도(0.2%) 등은 전체 예산의 1%에도 못 미치는 예산이 투입됐다.


이에 반해 서울, 부산, 대구, 인청 등 4개 도시에 집중된 예산은 지난 2014년(전체 예산 대비 88.1%)과 2015년(83.6%)에도 전체 예산과 비교해 80%를 웃돌았다.


이같이 특정 대도시에 교특회계 예산이 편중돼 편성, 집행된 것은 비용 대비 편익이 높기 때문이다. 특정 지역에 교통 예산을 편성할 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한다. 이때 투입예산 대비 편익비율을 토대로 예산투입의 적정성이 판단된다. 대도시는 도로, 철도, 항만 등 기반 인프라가 구축된 만큼 시너지 효과 창출 등으로 비용 대비 편익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윤영일 의원은 “국가의 도로, 철도 등을 구축하는 예산이 일부 광역시에 집중된 것은 지역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원인”이라며 “정부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소외되는 지역 없이 균형 있는 발전을 꾀한다고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