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한국 포털서 ‘댓글전담팀’ 운영, 사실로 확인”


‘연합뉴스’, 정부 관계자 인용 “SNS·인터넷서 활동”

정부 관계자 “北통전부 문화교류국·조선 6.15 편집사 등 

통해 국내 포털서 댓글 달아”


   2012년 12월 대선 이후 야권은 정부와 여당을 향해 “국정원이 여론조작을 위한 댓글팀을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정원은 “국내 사이트와 SNS에서 활동하는 북한 댓글팀에 대응하는 것”이라고 반박했지만, 결국 원세훈 국정원장과 관계자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출처 온라인매체

edited by kcontents


4년이 지난 지금, 북한이 실제 한국 사이트와 SNS에서 ‘댓글 전담팀’을 운영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연합뉴스’는 24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 “북한이 대남조직에 소속돼 사이버 선전 활동을 하는 전담팀까지 운영하면서 사이버 심리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북한은 인민군 정찰총국, 노동당 통일전선부 문화교류국(舊225국), 조선 6.15편집사 등 대남공작기구 소속 요원들을 시켜, 한국 포털 사이트, 특히 뉴스란의 댓글 등에 괴담, 유언비어를 달거나, 여기에 올라 온 루머를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에 퍼 나르며 유포하고 있다고 한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 대남공작조직들은 디도스 공격과 같은 해킹에 중점을 두고, 해외파견 요원들이 대남·대외 정보 수집과 함께 역정보 및 허위정보를 유포하는 사이버 심리전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4월 中류경식당의 북한 여종업원 집단 귀순 당시 北노동당 통일전선부가 해외에 있는 공작원들에게 ‘남조선 당국이 납치한 것이라고 주장하라’는 지령을 내렸고, 해외 공작원들은 한국 포털 사이트 등에 와서 비슷한 취지의 게시물을 게재, 유포했다면서, “북한은 선전매체를 활용한 선전뿐 아니라 한국 사이트에 직접 선전글을 게재, 유포하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연합뉴스’는 “북한 사이버 심리전은 김정은이 2013년 8월 ‘사이버 공격은 핵·미사일과 함께 인민군의 타격력을 담보하는 만능의 보검’이라고 언급한 뒤 활발해진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김정은은 2014년 2월 열린 노동당 사상일꾼대회에서도 ‘인터넷을 우리 사상·문화의 선전마당으로 만들기 위한 결정적 대책을 마련하’고 지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는 北노동당 통일전선부 문화교류국(舊225국)은 세계 주요 거점에 전담요원을 배치, 한국의 포털사이트와 친북사이트에 북한 체제 선전 글을 게재하거나 현안에 대한 댓글 달기 활동을 하고 있으며, ‘조선 6.15편집사’는 中선양에서 ‘우리민족끼리’ ‘려명’ 등의 선전 사이트와 ‘민족통신’ 같은 종북 사이트를 관리 중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의 이 같은 보도는 사실 국내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이미 ‘사실’로 받아들여지던 것이다. 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나 ‘다음’, ‘네이트’의 뉴스 댓글란에 한국 사람과는 다른 말투와 용어를 사용하면서, 한국 체제를 비난하거나 부정하고, 북한 김씨 일가의 독재 체제를 찬양하거나 옹호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부 네티즌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북한 체제를 찬양하고 한국 정부를 비방하는 사람들의 IP 주소를 추적한 결과 중국 또는 북한 등이 나온 적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라, ‘국정원 댓글팀’ 사건에 대한 야권의 주장 또한 그 설득력을 상당 부분 잃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전경웅 기자  enoch2051@hanmail.net 뉴데일리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