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부실시공 건설현장


#1 "더 못 참겠다"…부실시공 공개 나선 동탄부영아파트

주민들 "집값 하락 보다 제대로 된 하자보수가 더 걱정"


"아파트값이 떨어질 거라는 걱정보다는 제대로 하자보수를 해 정상적인 집에서 살 수 있을지가 더 큰 걱정입니다"


경기도내 대표적인 신도시중 한 곳인 화성 동탄2신도시 23블록 부영아파트 입주민들이 입주 이후 5개월이 지나도록 하자보수가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는 현실에 단단히 화가 났다.


'부실시공논란 '동탄 부영아파트 누수공사 출처 뉴스1

edited by kcontents


안락한 보금자리를 꿈꾸며 장만한 새 아파트에서 8만 건이 넘는 하자가 발생했는데도 시공사인 부영주택이 신속하게 제대로 보수하지 않고 있어 하루하루 살기가 무척 괴롭다는 것이다.


급기야 경기도와 화성시가 부실시공 아파트로 공개적으로 지목하고, 아파트 명칭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집값 하락이 우려되는 상황인데도 주민들은 더는 못참겠다며 적극적으로 부실시공 알리기에 나섰다.


화성시가 주민의 민원을 직접 챙기겠다며 아파트 단지 안에 '현장시장실'을 설치한 7일 아파트 주민들은 부영의 무책임한 하자보수와 이런 아파트건설을 승인한 화성시에 불만을 쏟아냈다.

아파트 단지 안에서 만난 주민 양모(31)씨는 "거실에 컵을 놓고 걸어 다니면 컵이 움직일 정도로 바닥 시공이 부실하다"면서 "이건 해도 해도 너무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1억5천만원을 대출받아 4억원 정도 하는 이 아파트에 들어왔는데, 이렇게 부실아파트로 알려졌으니 앞으로 누가 우리 아파트를 사겠느냐"며 "집값 하락은 누가 보상해 줄거냐 "고 한숨을 내쉬었다.


올 3월 초기 입주자라고 밝힌 주부 조모씨는 "앞으로 몇 년을, 아니 평생을 살지도 모르는 아파트인데 이렇게 문제가 많은 곳에서 어떻게 살지 걱정이 많다"면서 "이제는 아파트값이 문제가 아니라 하자를 완벽하게 고쳐 제대로 된 집에서 사는 게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부실시공이 얼마나 심각한지 보여주겠다며 단지 내 놀이터와 지하주차장으로 안내했다.


어린이집 인근 놀이터는 유모차나 아이들이 들어갈 길을 만들어 놓지 않아서 잔디화단을 밟고 지나야 놀이터를 출입할 수 있었다.


5살 아이를 키우는 조씨는 "놀이터 하나만 봐도 부영이 얼마나 기본도 안되게 아파트를 만들었는지 알 수 있다"면서 "우리가 아무리 하자보수를 요구해도 부영은 하청업체에 맡긴 채 제대로 된 보수를 하지 않고 있다. 하자보수를 한 거랑 안 한거랑 똑같을 정도"라고 말했다.


또 조씨의 안내를 받아 찾아간 471동 지하주차장에는 상식적으로 도저히 주차할 수 없는 공간이 군데군데 보였다.


지하주차장 A06구역에는 일반차량 주차면 바로 뒤에 소형차량(경차) 주차면이 'ㄴ'자 형태로 바짝 붙어 있다. 일반차량이 주차하거나 빼려면 소형차량 주차면에 차가 없어야 가능하다.


아파트 1층 엘리베이터 홀이 통유리로 된 채 환기구가 없어 요즘 같은 더위에는 아침에도 섭씨 40도가 넘게 기온이 올라간다고 주민들은 주장했다.


보도블록도 부실하게 시공돼 아이들이 걷다가 넘어지기 일쑤일 뿐 아니라 지하주차장은 습기가 빠지지 않아 곰팡이 냄새가 진동하고, 이상한 벌레까지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주민들의 하자 민원은 입주 이후 8월 6일 현재까지 총 8만1천999건이다. 이 가운데 96%인 7만8천760건이 해결된 것으로 화성시는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이 수치는 부영 측이 밝힌 자료여서 신뢰할 수 없으며,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하자가 많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최근 동대표 선출과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을 마친 주민들은 더는 부영을 믿을 수 없다며 화성시가 책임지고 사태를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윤광호 부영아파트 입주자대표는 이날 현장시장실에서 열린 채인석 화성시장과의 면담에서 "누수, 조경, 엘리베이터 등 문제가 너무 많아 다 열거할 수조차 없는 실정"이라며 "더는 부영을 믿지 못하겠다. 시에서 제대로 해달라"고 요청했다.


일부 주민들은 부영아파트 사용승인을 해 준 화성시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주민은 "그렇게 많은 민원이 나온 아파트를 화성시가 사용승인을 해 준 것은 무엇인가 시와 건설사간 관계가 있어서 그런 게 아니겠냐"면서 "시가 잘못해 놓고 뒤늦게 수습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화성시는 주민의 하자 민원이 쇄도하는데도 "하자에 대해 책임시공을 하겠다"는 부영의 말만 믿고 지난 3월 6일 사용을 승인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채인석 시장이 자신의 SNS에 "실수했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이날 현장시장실 간담회에서도 주민들에게 "화성시의 실수다, 다시 한 번 주민에게 사과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출처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528881




#2 제주 5백억 우회도로 부실시공 본격 수사

제주도-경찰, 규격 미달 골재 사용 현장 확인…업체 사실 인정


제주에서 5백억원이 투입된 구국도 대체우회도로 공사가 부실 시공됐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제주도와 경찰이 현장을 확인하고 해당 업체에 대해 수사중이다. 공사가 절반 넘게 진행된 만큼 추후 조치에 대한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CBS 노컷뉴스는 현장 취재를 통해 확인된 대규모 도로 부실시공의 문제점을 연속 보도한다. [편집자 주] 


제주도와 제주지방경찰청이 지난주 제주시 아라-회천 구간 도로포장 부실시공 의혹과 관련해 현장 

조사를 벌이고 있다. (사진=문준영 기자)


CBS 노컷뉴스가 단독 보도한 ‘제주시 아라-회천 3.8㎞ 구국도 대체우회도로 포장 사업 부실시공’ 의혹(관련기사 링크 : [단독] 제주 500억 구국도 우회도로 부실시공 의혹)에 대해 경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제주CBS 보도와 관련해 건설업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경찰은 이에 앞서 최근 제주도 관계자와 함께 현장을 찾아 부실시공 여부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공사 업체들은 제주도와 맺은 시방서를 따르지 않고 규격이 다른 골재를 매립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인된 석재회사에서 골재를 구입해 포장해야 하지만, 비용과 시간을 아끼기 위해 현장에 있는 돌을 갈아 그대로 매립한 것이다. 


제주도 도로건설과와 경찰은 공사 현장에서 도로 포장 구간 일부를 중장비로 걷어내 규격에 맞지 않는 자갈이 사용된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대한 물증도 확보했다.


경찰은 공사 업체 관계자 등에 대해 건설기술진흥법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할 예정이다.  


현장 확인 결과 도로 포장 보조기층에 들어가야 할 골재(50㎜이하) 일부를 규격에 맞지 않는 자갈(100㎜이상)로 채워 넣은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규격이 큰 자갈이 들어가면 그 사이에 공간이 발생해 지반이 꺼질 수 있다. 이를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가 바로 도로의 ‘땅꺼짐’ 현상이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양세창 정책자문위원은 "규격에 맞지 않는 골재를 보조기층에 넣으면 추후 지반이 침하될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결국 업체의 잇속 챙기기와 제주도의 관리 소홀 속에 5백억원이 투입된 대규모 도로포장 공사가 부실 시공된 것이다. 


제주도는 지난 2013년 4월부터 구국도 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시 아라-회천 

3.8㎞ 구간에 도로폭 24m(4차로)의 도로를 만드는 사업이다. (사진=Daum지도 캡처)


공사 업체 부실시공 인정, 조치 기다리는 중

시공사 또한 부실 시공 의혹을 인정했다. 


O업체 현장 관계자는 "도로 일부를 그렇게(규격 미달 골재를 사용) 할 수밖에 없었다"며 "우리가 돈을 주고 사오려 해도 골재 자체가 없어 수급이 안됐고, 시간 상으로도 어쩔 수 없었다"고 실토했다. 


이 관계자는 "제주도가 환경보전지역이라 석재 허가도 안났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제주도에 사전 협의 없이 일부 구간에 돌(규격 미달 골재)을 넣었다"고 시인했다. 


공사 업체들은 발주처이자 관리감독자인 제주도의 조치에 따라 향후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13년 4월부터 구국도 대체우회도로 건설공사를 진행중이다. 제주시 아라-회천 3.8㎞ 구간에 도로폭 24m(4차로)의 도로를 만드는 사업이다. 


위치는 제주시 월평동(첨단과학단지 입구)~봉개동(번영로)이다. 


사업비는 496억 5100만원으로, 내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4년 넘게 진행되고 있는 공사로 현재 3.8㎞ 구간 중 절반이 넘는 2.3㎞가 완성됐다.


도로 포장 일부가 부실시공된 것으로 최종 확인되면 경찰 수사 등에 따라 구국도 대체우회도로 완공시점 등에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news/4827298#csidx4b8d290b3386ddf90e652545307833e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