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너지, 1억 달러 규모 베트남 100MW급 태양광발전소 첫 건설


125만㎡ 규모

베트남 투자사 BCG(Bamboo Capital Group)와 MOU) 체결

단계적으로 300㎿까지 증설

신흥시장 공략 강화 일환


   한화그룹이 총 1억 달러를 들여 베트남 롱안성에 125만㎡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짓기로 했다. 한화그룹이 태양광 사업을 앞세워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김승연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가 진두지휘하고 있다.


[그래픽=임이슬 기자]


26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에너지는 최근 베트남 현지 투자사인 BCG(Bamboo Capital Group)와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한화에너지는 한화그룹 시스템통합(SI) 계열사인 한화S&C의 100% 자회사이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한화에너지는 베트남 롱안성 지역에 국제 규격 축구장 150개에 달하는 125만㎡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할 예정이다. 내년 1분기 착공해 오는 2019년부터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돌입한다. 발전 용량은 100㎿이며 단계적으로 300㎿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총 투자비는 1억 달러(약 1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업이 합작투자 형태로 진행되는 만큼 한화에너지와 BCG는 추가 논의를 거쳐 투자비용 배분 및 지분구조 등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화에너지는 앞으로 태양광 발전소의 EPC(Engineering(설계)·Procurement(조달)·Construction(시공))뿐만 아니라 기술지원 및 금융조달(파이낸싱)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BCG는 토지 인허가 등 현지 개발업무를 담당한다.


또 한화에너지는 태양광 모듈 및 셀을 생산하는 한화큐셀과 공동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최근 베트남 현지에서 진행된 MOU 체결식에 김동관 전무가 직접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는 김 전무를 태양광 사업 전면에 배치하며 미국과 독일, 일본, 터키 등 글로벌 태양광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화에너지는 앞으로 동남아시아 등 신흥공략을 강화해 시장지배력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한화에너지 관계자는 "그동안 동남아 등 이머징마켓을 중심으로 태양광 사업을 진행해왔다"며 "특히 베트남은 국가 에너지 수급 정책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1.2기가 규모의 발전소를 짓기로 한 만큼 현지 시장 공략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베트남은 정부 차원에서 태양광 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하는 기업에 세금, 토지 사용료, 토지 임대료 등 많은 부분에서 다양한 정책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한화 입장에서도 글로벌 태양광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셈이다.


한편 이번 베트남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계기로 향후 한화S&C의 그룹 내 위상 변화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화S&C는 김 회장의 아들 3형제(김 전무 50%,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 25%, 김동선 전 한화건설 팀장 25%)가 지분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한화그룹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핵심에 있다. 또 한화에너지를 100%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고, 한화에너지는 한화종합화학 지분 39.16%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한화종합화학은 한화토탈 등을 자회사로 갖고 있다. 때문에 증권가에서는 한화S&C의 기업가치가 높아지면 그룹의 실질적 지주회사인 ㈜한화와 합병해 승계 과정을 밟을 것이란 시나리오를 내놓고 있다. 

아주경제 윤태구·문지훈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