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 전 세계적으로 횡행..."日도 긴장감 고조" JR秋葉原駅で不審物がみつかり封鎖、爆発物処理班の出動も「アキバだとコスプレにしか見えない」


 7명 사망 2008년 아키하바라(秋葉原) 무차별 살상 사건 똑같은 수법

조직이 아닌 개인이 자행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앞두고 테러 대책에 고심


   영국, 프랑스 등 유럽에서 되풀이되고 있는 테러. 


2008년 아키하바라(秋葉原) 무차별 살상 사건 출처 Naverまとめ

edited by kcontents


JR秋葉原駅で不審物がみつかり封鎖、爆発物処理班の出動も「アキバだとコスプレにしか見えない」

https://togetter.com/li/1103572

Paris and Brussels put down would-be terror attacks within 24 hours

https://news.vice.com/story/paris-and-brussels-put-down-would-be-terror-attacks-within-24-hours

edited by kcontents


지난해부터 차량과 도검류를 '흉기'로 사용한 범행이 잇따르고 있는데, 이는 7명이 사망한 2008년 아키하바라(秋葉原) 무차별 살상 사건과 똑같은 수법인 만큼 일본 수사당국도 강 건너 불구경일 수만은 없다. "조직의 지원 없이도 개인이 할 수 있다는 점이 무섭다"고, 한 경찰청 간부는 말한다.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앞두고 테러 대책에 대한 긴장감은 높아지고 있다.


일본에서도 트위터 등을 통해 과격파 조직 '이슬람국가(IS)'나 알카에다에 대한 지지를 발신하고 있는 인물에 관해, 경찰청 간부는 "존재는 파악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이투데이

edited by kcontents


이들은 지하드(이슬람교 성전) 사상에 영향을 받아 "IS는 훌륭하다"라는 등의 투고로 찬사를 보내고 있으나, 해외에서 온 유학생이나 이슬람교와는 관계없는 일본인 등 인물상은 저마다 다른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도 과격 사상에 영향을 받은 테러가 발생할 가능성은 있다."


외사경찰 간부는 우려를 감추지 않는다. 사회에 불만을 품은 인물이 자신의 범죄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이슬람 과격파 사상에 물들게 될 위험도 고려해야 한다고 한다.




라마단(이슬람교의 금식 기간)이 시작된 뒤인 5월 22일에 영국 맨체스터의 콘서트장에서 자폭 테러가 발생해 22명이 사망함에 따라, 경찰청은 전국 경찰 본부에 테러 대책에 만전을 기하도록 지시했다.


영국에서는 6월 3일에도 여러 명이 모여 경비가 허술한 '소프트 타깃'을 노린 테러가 발생. 차에 탄 범인들은 런던 브리지에서 통행인을 차례로 들이받은 뒤, 차에서 내려 근처 시장에 있던 이들을 향해 칼을 들고 무차별로 덮쳤다.


경찰청에 의하면, IS는 인터넷상으로 차량과 나이프 등을 테러 수단으로 사용한 범행을 주창하고 있다고 한다. 아키하바라 사건과 같은 수법이다.


"막는 것은 어렵다." 수사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말한다. 폭발물 원료와 다르게 차량과 나이프는 수상하게 여겨지는 일 없이 입수할 수 있어, 수사 측이 사전에 알아차릴 수 있는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경찰청 간부는 "단적으로 말하면 손쉽다. 일본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위기감을 드러냈다.


경찰의 주요 테러 대책은 외국 치안정보기관으로부터 테러리스트에 관해 정보를 수집, 입국관리국 등과 연계한 사전방지 대책, 대형상업시설 등의 관리자에게 자주경비를 의뢰하는 것 등이다.


경찰이 우려하는 것은 도시 지역에서의 테러다. 수도의 치안을 담당하는 경시청에서는 대형차량의 도난이 발각됐을 때 절도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부 수사3과만이 아니라 테러 사건을 다루는 공안부도 초동 수사에 나선다. 도난 차량이 테러에 사용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소프트 타깃 대책으로는 지난해 7월 프랑스 니스에서의 대형차량을 사용한 테러 이후, 불꽃놀이 대회나 이벤트 개최장 주변 도로를 대형 경찰 차량으로 봉쇄해 테러를 경계하고 있다.




공안부는 관광버스나 렌터카 회사를 대상으로 테러 대책 훈련도 때마다 실시하고 있다. 수상한 인물을 발견하거나 버스 납치 등이 발생하면 곧바로 통보하도록 당부하고 있으며, 공안경찰 간부는 "발생을 한시라도 먼저 파악하고, 피해 확대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교도통신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