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고혈압?...뒤집는 연구 결과 발표


김치 많이 먹어도 고혈압 위험 높아지지 않아

단 물김치는 고혈압 위험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송홍지 교수

가천대 식품영양학과 이해정 교수팀


  김치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 고혈압 위험을 높이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치를 많이 먹어도 고혈압 위험이 높아지지 않는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출처 Samsung Newsroom

edited by kcontents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송홍지 교수와 가천대 식품영양학과 이해정 교수팀은 2001년부터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중 2001년 당시 고혈압이 없던 5932명을 대상으로 12년간 김치 섭취와 고혈압 발생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김치 종류는 한국영양학회의 기준에 따라 배추김치, 물김치, 깍두기, 그 외 다른 김치 등 4가지로 분류했다. 또 김치 섭취량에 따라 4~5개 그룹으로 나눠 고혈압 발생과의 상관성을 분석했다. 식사 외에도 나이, 성별, 흡연, 음주, 질병력, 체질량지수(BMI) 등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다른 요인들을 함께 평가했다.


그 결과, 배추김치를 가장 많이 먹은 그룹(하루 225g 이상) 1559명 중 28.4%(443명)에서 고혈압이 발생했고, 배추김치를 가장 적게 먹은 그룹(하루 75g 미만) 1254명 중 29.8%(374명)에서 고혈압이 발생해 큰 차이가 없었다. 단, 물김치는 비만인 남성(체질량 지수 25 이상)이 많이 먹었을 때 한 해 고혈압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구대상 총인원인 5932명 중 고혈압 발생 인원은 1798명(남성 905명, 여성 893명)으로 전체의 약 30%에 해당했다.


송홍지 교수는 “발효음식인 김치의 유산균이 높은 나트륨 섭취에 의한 혈압 상승을 막을 뿐 아니라, 배춧속 칼륨 성분 역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물김치가 비만 남성의 혈압을 상승시킨 것에 대해, 송 교수는 “김치는 발효 과정에서 소금물 추가 여부에 따라서 일반 김치와 물김치로 나뉘게 되는데, 물김치는 일반 김치에 비하여 유산균이 적기 때문에 많이 섭취할 경우에 고혈압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아시아태평양 임상영양학저널(Asia Pacific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지난 4월 게재됐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