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운명이 순식간에 바뀐 67년 전 그날 [황경춘]

www.freecolumn.co.kr

우리 운명이 순식간에 바뀐 67년 전 그날

2017.06.16

그날은 초여름 햇살이 약간 따갑게 느껴질 정도의 평화로운 일요일이었습니다. 우리는 모처럼의 직장 소풍으로 해운대 해변 모래사장에서 각종 야외놀이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아직 해수욕장은 개장돼 있지 않았습니다.

30명에 가까운 일행 중 남자들은 시원한 바닷바람에 땀을 식히는 사이 여직원들은 준비해 온 소풍 점심을 먹을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이때 순찰 중이던 경찰관과 몇 마디 얘기를 나누던 인솔자가, 갑자기 떠날 준비를 하라고 외쳤습니다. 그의 약간 긴장된 표정에 이상한 분위기를 느낀 일행은  타고 온 버스로 돌아갔습니다.

지금은 부산을 상징하는 각종 고층 건물, 현대식 문화시설과 대형 상가, 그리고 아름다운 백사장의 해수욕장으로 연간 수백만이 찾는 관광명소인 해운대이지만, 당시는 부산 중심지에서 차로한 시간 정도 걸리는 불편한 변두리였습니다.

오랜만의 소풍을 갑자기 중지하게 된 이유는 버스에 올라타자 곧 알게 되었습니다. 이날 새벽 38선을 넘어 북한군이 대규모 남침을 시작했다는 인솔자의 설명이었습니다. 

1950년 6월 25일, 부모를 떠나 혼자 부산에서 직장에 다니던 필자에게 한국전쟁은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주위 분위기가 일순간에 돌변하였습니다. ‘북진통일’을 입으로만 외치던 이승만 정권은 만반의 준비를 갖춘 북한군의 침공에 속수무책, 중앙정부는 대전, 대구를 거쳐 한반도 동남단 끝 부산으로 쫓겨왔습니다. 

미국 대통령 해리 트루먼의 신속한 조치로 국제연합 사상 최초의 UN군이 창설되어 미국을 주축으로 16개 회원국이 UN 깃발 아래 한국전에 참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소련제 탱크를 앞세운 공산군을 막지 못하고, 북쪽의 대구와 남쪽 부산 두 도시를 중심으로 한 소위 ‘부산 반경(Pusan Perimeter)’ 사수작전(死守作戰)의 수세(守勢)에 몰리게 되었습니다. 

국토의 3분의 2를 개전 3개월에 공산군에 점령당한 대한민국은, 연합군 사령관 더글러스 맥아더 원수의 탁월한 전술로 역사에 남는 인천 상륙전에 성공하여, 이해 9월 28일 서울을 완전 탈환하는 등 일대 공세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평양까지 함락시켰던 연합군은 중공군의 개입으로 전면적 후퇴를 하여 옛 38선과는 다른 새로운 남북 경계선이 생기고, 1953년 7월 27일의 휴전협정으로 현재의 비무장지대(DMZ)가 설정되었습니다. 아직도 남북 분단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북한은 핵무기를 보유하게 되고, 북한을 도와 온 중국은 세계 제2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했습니다. 미국에는 ‘미국 제일주의’를 부르짖는 도널드 트럼프 정권이 들어서 대북전략에 일관성을 갖지 못하고, 이웃 일본은 북한의 도발에 맞서 재무장을 공공연하게 진행하는 등, 대한민국에 새 정부가 들어선 현재 동북아시아 정세는 한국전쟁 이래 어느 때보다 불안정해졌습니다.

달력을 보니, 올해 6월 25일이 마침 일요일이어서, 67년 전의 평화스럽던 그날 오전의 해운대 소풍과, 순식간에 행복이 무너지고 고난과 불안의 나날이 계속된 휴전까지의 3년이 머리에 떠올랐습니다.

일제강점 시에 태어나, 식민지 생활의 온갖 고초와 일본군 징병의 쓰라린 경험까지 겪은 90줄 중반의 이 늙은이는, 희망에 부풀었던 조국 광복의 기쁨 속에 제2 인생을 시작했습니다. 심각한 이념 갈등과 경제 불안 속에 새롭게 탄생한 대한민국 정부가 겨우 자리를 잡으려는 참에 터진 한국전쟁이었습니다. 

그 후 독재, 민주화 투쟁의 악순환 속에 살아남기는 했지만, 아직껏 전쟁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불안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 나이가 될 때까지 현실에 안주하는 내공을 쌓지 못한 저 자신의 불찰을 탓해야만 할 것인지 곰곰이 자문(自問)하는 요즘입니다. 

* 이 칼럼은 필자 개인의 의견입니다. 
이 칼럼을 필자와 자유칼럼그룹의 동의 없이 상업적 매체에 전재하거나, 영리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필자소개

황경춘

일본 주오(中央)대 법과 중퇴
AP통신 서울지국 특파원, 지국장 역임

Copyright ⓒ 2006 자유칼럼그룹.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freecolumn.co.k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