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일대일로’ 2.0시대 - 핵심 프로젝트 6대 경제회랑 China’s 6 Magical Economic Corridors “One Belt, One Road” The Silk Route


6대 경제회랑에서 실질적 성과 나타나 

정책 소통 강화로 연선국과의 경협 확대 도모 

 

일대일로의 핵심 프로젝트...6 대 경제회랑

일대일로의 추진을 위해 중국은 핵심프로젝트로 6개의 구체적인 경제회랑을 제시


2015년 5월 27일 장가오리(張高麗) 중국 부총리가 '아시아유럽(ASEM)의 상호연결 산업 포럼[충칭(重慶)]'에서 개막식 축사를 통해 6개 경제회랑 구축 계획을 공개


일대일로 연선 6대 경제회랑

자료원: Wali Zahid




China’s 6 Magical Economic Corridors “One Belt, One Road” The Silk Route

http://conpaper.tistory.com/52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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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인 장가오리 부총리는 '일대일로' 건설 업무영도소조의 조장, 이 프로젝트의 책임자


장 부총리는 중국은 일대일로 연선 국가들과 함께 중국-몽골-러시아, 신 유라시아 대륙 교량, 중국-중앙아시아-서부아시아, 중국-중남 반도, 중국-파키스탄,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 등 6대 경제회랑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음.

 

'경제회랑'이란 주요 경제권을 철도·도로 등 물류망을 중심으로 연결하는 프로젝트이며, 일대일로 구상을 추진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

 

6대 경제회랑 구체 내역

연번

구분

관련 국

주요 노선

핵심 분야

1

중국-파키스탄

중국, 파키스탄

중국 신장웨이우얼 카스-파키스탄-이슬라마바드-카라치-과다르

철도 및 도로, 석유·가스수송관, 광케이블, 산업단지 등

2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 미얀마

방글라데시 다카-중국 쿤밍-인도 콜카타-미얀마

철도·도로

3

중국-몽골-러시아

중국, 몽골, 러시아

중국 징진지-울란바토르-울란두데,모스크바

중국 하얼빈-창춘-선양-만저우리-러시아 치타

고속운송통로

4

신유라시아 대륙교량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이란, 터키, 우크라이나, 폴란드, 독일, 네덜란드

중국 롄윈강-정저우-시안-란저우-우루무치, 카자흐스탄-러시아 스몰렌스카야-브란스크-벨라루스 브레스트-바르샤바-베를린-로테르담

국제철도

5

중국-중앙아시아-

서부아시아

중국,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이란, 터키

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중국 알라샨카우

투르크메니스탄-타지키스탄-키르기스스탄-중국

석유·가스 수송관

6

중국-중남반도

중국,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중국 난닝-하노이-태국 방콕-쿠알라룸푸르-싱가포르

철도·도로

자료원: 일본 다이와종합연구소(2016년 9월)

 

6대 경제회랑의 구체적 프로젝트

중국-파키스탄,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을 비롯한 일부 프로젝트에서는 이미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음.


중국과 파키스탄은 2015년 4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방문을 계기로 파키스탄 과다르항에서 중국 신장웨이우얼까지 3000㎞ 구간에 철도, 도로, 가스수송관을 건설하는 460억 달러 규모의 '경제회랑'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


천연가스 등 에너지 공급 계약 체결, 중국과 유럽을 관통하는 국제화물열차를 개통하는 데 성공

중국은 일대일로 연선국가로부터 철도, 도로 건설 프로젝트를 대량 수주


일대일로 경제회랑별 프로젝트

연번

구분

주요 내용

1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

ㅇ 일대일로 '플래그십 프로젝트', 투자총액 460억 달러 수준

ㅇ 2015년 과다르항 경제특구 43년간 운영 관련 각서 체결

ㅇ 파키스탄 과다르항에서 중국 신장웨이우얼까지 3000㎞ 구간에 철도, 도로, 가스수송관을 건설에 합의

2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

ㅇ 2014년 러시아 → 중국 천연가스 30년간 수송계약 체결

  - 연간 수송량 380억㎥(중국 연간소비량의 20%에 해당),

ㅇ 2015년 러시아 → 중국 천연가스를 연간 300억㎥ 공급계약 체결

ㅇ 러시아 모스크바-카잔 고속철도 건설프로젝트 중국 기업 입찰(2020년 개업 예정)

  - 중국 측은 62억 달러 론 공급 예정, 향후 베이징까지 연장할 구상도 있음.

ㅇ 몽골, 러시아 국경에서의 협력협정 체결

3

신유라시아 대륙교량

ㅇ 중국-유럽 국제화물열차 개통, 유라시아 대륙 운송 시스템 확립

  - 현재 노선은 39개, 13개 노선 신규 건설 중(2016년 말 기준)

  - 관련지역 지속 확대(중국 내 16개 도시와 유럽 8개국, 12개 이상 도시를 연결)

4

중국-중앙아시아-

서부아시아 경제회랑

ㅇ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와 신 수송관 건설하기로 합의(2013년)

ㅇ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서 중국 기업이 경전철 건설(2018년 완공 예정)

ㅇ 우즈베키스탄의 안그레인-파프 철도 건설, 중국 기업 진행 중

  - 도로 중의 캠적 터널(19.2㎞)은 중앙아시아 최장(2016년 2월 개통)

  - 우즈베키스탄 총 인구의 1/3 에 해당하는 천만 명을 커버

  - 향후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중국 연결 구상

5

중국-인도 중남반도 경제회랑

ㅇ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반돈 고속철도 정비사업 2015년 수주(2019년 완공 예정)

  - 서류미비 등으로 인해 건설허가를 받지 못한 시기도 있었음.

  - 2016년 7월 건설허가 획득

ㅇ 라오스 남-북 관통 고속철도 정비사업, 중국 기업에 의해 진행 중(2015년부터)

ㅇ 태국과 방콕에서부터 라오스 국경까지의 고속철도 정비사업 2014년 합의

  - 자금 등 조건 불일치로 교섭 결렬

  - 2016년 3월 1/3 구간을 태국 측이 건설하기로 합의(그 외 구간은 교섭 중)

6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

ㅇ 2015년 중국 윈난성-미얀마 라카이주 챠오퓨 수송관 건설 착수

ㅇ 중국 기업 방글라데시 파도마 교량 건설 사업 시공 중(2014년 착수, 2018년 완공예정)

  - 2016년 8월 파도마 교량 철도건설 사업도 중국 기업이 수주

7

21세기

해상실크로드

ㅇ 중국 기업 2014년부터 스리랑카 코론항 정비공사 진행 중

  - 일시 중단됐지만 2016년 3월 재개

ㅇ 중국 기업 스리랑카 한반도타항 2기 건설 완공 예정

ㅇ 2016년 3월부터 몰디브 국제공항-수도 마레 교량 건설 진행 중(2018년 완공 예정)

자료원: 일본 다이와종합연구소(2016년 9월)

 

정책소통 강화로 일대일로 건설 기반 다져

 중국 정부는 연선국과의 ‘정책 소통’을 강화해 타국 국책 프로젝트와의 협력을 통해 일대일로를 적극 추진


그동안 정상회담, 고위급 포럼, 국제기구협력, MOU 등의 협약, 정부 간 대화 및 소통 등을 통해 추진하고 정책교류 확대를 통해 지역협력 기반을 구축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해외순방 또는 타국 정상의 중국 방문을 통해 '일대일로' 전략에 관한 협의 및 이견을 조정하는 한편, 보아오 포럼, '중국-ASEAN(10+1)' 회의, G20 정상회담, APEC 회의 등 고위급 포럼에서 '일대일로' 전략에 대한 협의를 도출함.

 

일대일로 연선국가와의 정책 소통

해당국

체결 문서

발표시기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란창강-메콩강 관련국 협력 연합성명

2016.3.23.

카자흐스탄

실크로드 경제벨트와 카자흐스탄 신경제개발정책 

'누를리 졸'과의 정책연결협력 규획

2016.9.2.

아세안

중-아세안 협력 연합성명

2016.9.7.

러시아, 몽골

중-몽골-러시아 경제회랑 건설 규획 강요

2016.9.13.

뉴질랜드

중국-뉴질랜드 '일대일로' 프로젝트 협력강화에 관한 MOU

2017.3.27

자료원: 창청(長城)증권사

 

전망 및 시사점

정부 지원책에 힘입어 중국 기업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더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

올 1~4월 중국기업은 45개 일대일로 연선국가에 투자 실행, 투자총액은 39억8000만 달러에 달함. 전체 중국 기업 대외투자에서 15.1%의 비중을 차지,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6.9%p 증가한 수치임.


이 기간 내 61개 일대일로 연선국가와 1862개 프로젝트 수주계약을 체결, 계약금 규모는 318억5000만 달러에 달함.

향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국가들에서 철도 및 도로 등 운송망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이들 국가에 대한 진출을 살펴보는 동시에 이 지역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는 ICT 관련 교통현대화 부문도 진출을 도모할 수 있음.

 

우리 기업들은 일대일로 물류 루트를 통해 중앙아시아, 중동, 유럽 등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음.

     



중국은 이미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협력해 철도 및 도로망을 건설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운송망을 활용한 사업을 계획해볼 수 있음.

자료원: 중국 상무부, KIEP, 민성(民生)증권사, 창청(長城)증권사, 일본 다이와종합연구소 , 일본 미쓰비시 연구소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코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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