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脫) 원전, "수출길까지 막힐라"


미세먼지發 산업계 후폭풍 

UAE 한국형 원전(APR1400) 4기 건설

호평 받아

원전 수출에 먹구름 우려


  문재인정부 차기 에너지정책은 결국 탈(脫)원자력발전이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국내 에너지업계 주력 먹을거리인 원전 수출에 먹구름이 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이 제기된다. 


UAE 바라카 원전 야경 모습 출처 enec.gov.ae



edited by kcontents


16일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한국형 원전을 수출하려면 국내에 최신 기술을 갖춘 벤치마크(모델)가 있어야 유리한데 정작 한국에서 원전을 안 쓴다면 수주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공약을 통해 신규 원전 전면 중단,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등 탈핵 에너지를 골자로 한 대책을 내놨다.

탈원전 정책이 가시화하면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에서 한국형 원전(APR1400) 4기를 첫 수주한 후 두 번째 해외 원전사업을 전개 중인 한국은 세일즈에 난항을 겪을 공산이 커진다.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등 원전 유관기업과 전선업계 등 국내 에너지산업 생태계도 큰 한 축을 잃을 위험성이 있다. 특히 에너지업계에서는 현재 한전이 추진 중인 영국 원전사업이 영향을 받지 않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전은 UAE 원전 수출 후속으로 영국 원전 컨소시엄 뉴젠(NuGen) 지분 인수를 통한 현지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전력업계 관계자는 "한전이 영국을 비롯해 남아프리카공화국, 사우디아라비아, 케냐 원전 수주도 타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 원전은 한번 수주하면 안정적으로 중장기 먹을거리를 따낼 수 있는 프로젝트로 손꼽힌다. UAE 원전을 따낸 한전 컨소시엄은 2020년까지 원전 4기를 지어주며 건설 계약금액으로만 186억달러를 받는다. 이와는 별도로 원전 준공 후 운영수입으로만 494억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김정환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