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월급 10% 주식 사라"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


"그리고 건들지마라"

“젊을 땐 가난해도 살 수 있어요. 

하지만 늙어서도 가난하면 대책이 없어요"


   “젊을 땐 가난해도 살 수 있어요. 하지만 늙어서도 가난하면 대책이 없어요. 말 그대로 비극입니다. 한국에서 주식 투자는 생존의 문제나 마찬가지에요. 길게 보고 꾸준히 모아야 합니다. 가정의 달인 5월부터는 자식들과 함께 금융투자 공부를 해보세요.”


존 리/조선일보DB


‘장기투자 전도사’다운 주장이었다. 지난달 26일 서울 종로 북촌로 끝자락에 있는 메리츠자산운용에서 만난 존 리(59·사진) 대표는 “한국이 북유럽 국가처럼 요람에서 무덤까지 책임져주는 구조도 아닌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뭘 믿고 이렇게 노후 준비를 안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2014년부터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직을 맡고 있는 리 대표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시황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말고, 단타 매매·손절매의 유혹에서 벗어나라”고 조언한다. 사회 생활을 한창 할 땐 매달 규칙적으로 주식을 사모으고, 이를 은퇴한 다음 현금화해 죽을 때까지 즐기며 살라는 것이다. 그의 고집스러운 장기투자 사랑은 업계에 정평이 나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약 50%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4배에 이르는 수준이다. 생활에 여유가 있는 노인도 물론 있겠지만, 통계상 노인 2명 중 1명이 당장의 끼니를 걱정한다는 의미다. 리 대표가 “젊은이의 금융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최근 임종 전 자식들에게 ‘주식시장 근처에도 가지 말라’는 유언을 남겼다는 한 고인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씁쓸했어요. 그 분은 투자를 한 것이 아니고 투기를 한 겁니다. 일확천금(一攫千金)을 꿈꾸다 재산 날리면 투자자 책임이에요. 그런데 분명한 건 말이죠. 상식적인 선에서 투자하면 반드시 돈 벌 수 있어요. 투기 말고 투자를 하면요.”


리 대표가 생각하는 ‘상식적인’ 투자는 간단하다. 우선 사회 변화에 항상 관심을 가지면 된다. 가령 1인 가구가 증가 추세에 있다면 이는 편의점 산업의 성장을 촉진시킬 것이다. 또 요즘은 여성 뿐 아니라 남성 중에서도 미용시술에 관심을 갖는 이가 많다. 관련 산업이 클 것이란 전망이 가능해진다.


성장 분야에 속한 기업이라고 해도 내부적으로 부실한 상태일 수 있다. 기업의 기초체력은 재무제표를 열어보면 된다. 스스로 어렵다면 증권사 애널리스트 등 금융투자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종목분석 정보를 참고할 수 있다. 이런 절차를 거쳐 엄선한 종목 10~20개를 은퇴할 때까지 들고 있으면 된다. 매달 월급의 일부를 주식 매수에 사용하면서 말이다.


“성장성을 지닌 기업 주가는 언젠가 반드시 올라요. 대부분의 투자자가 오늘 사고 며칠 후 파는 식으로 매매하니까 자꾸 손해를 보는거에요. 주식 투자를 노후 준비로 접근하면 10~30년간 매도할 이유가 자연스레 사라져요. 포트폴리오를 짠 다음 매달 월급의 10%를 타깃 주식 매수에 써보세요. 늙어서 삶의 질이 달라질 겁니다.”


리 대표는 평소 자가용 차량을 타지 않는다. 출근할 땐 자전거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미국과 한국 금융투자 업계에 25년 이상 몸담으며 적지 않은 돈을 벌었지만 불필요한 소비를 자제한다. 이날 리 대표가 매고 있던 넥타이 뒷면을 보니 ‘전북은행’이라고 적혀 있었다.


“그렇다고 제가 짠돌이는 아닙니다. 써야할 땐 씁니다. 이건 가치관의 문제에요. 노후 대비보다 ‘seize the day(이 순간을 즐겨라)’가 더 중요한 사람은 나랑 대화할 필요 없어요. 하지만 ‘늙어서는 어쩌지’에 대한 고민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귀 기울여야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부자면 참 좋겠는데 대부분 그렇지 않잖아요. 그런데도 노후 준비 안하고 명품백 사모으는 건 무슨 자신감인가요. 잠시 부자처럼 보인다고 진짜 부자가 되진 않아요.”


☞존 리

1958년 출생. 서울 여의도고를 졸업하고 연세대 경제학과에 진학했으나 중퇴 후 미국으로 넘어갔다. 1985년 뉴욕대 회계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투자회사 스커더스티븐스앤드클라크에서 15년간 펀드매니저로 근무했다. 이후 도이치투신운용과 라자드자산운용을 거쳐 2014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 이 회사 대표 상품인 ‘메리츠코리아펀드’는 1조3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굴리는 메가펀드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메리츠코리아펀드의 설정 이후 수익률은 20.33%, 2017년 연초 이후 수익률은 6.76%다.


원문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05/2017050500795.html#csidx84f5167307c35db94c0dddc7d5fc30e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