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미래 도로분야 핵심 연구용역 4~5월 중 발주


자율주행자동차, 일반차량 혼재 시대 대비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자동차와 일반차량이 혼재하는 시대를 대비한 도로 정책 연구를 시작한다.


미래도로 비전 출처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국토부는 미래시대를 준비하고 도로교통 혼잡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도로분야 핵심 정책 연구용역과제 4개를 4~5월 중으로 발주한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를 활용하고 자율주행 전용차로를 도입하는 등 기술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한다. 2020년 전·후부터는 자율주행차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돼 약 20년의 기간동안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도로를 함께 사용하는 상황이 발생할 전망임에 따라 자율주행차의 체계적인 운행·제어·관리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로교통 혼잡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연구도 진행한다. 현재는 교차로에서 일정한 주기에 따라 신호를 전환하고 있는데, 교통량에 따라 그 신호 주기를 변경 가능하도록 교통신호시스템을 대폭 개선한다. 미국 교통부에 따르면 신호주기를 최적화한 결과 통행시간이 감소(뉴욕 15.7%, 버지니아의 22%)했다.


이와 함께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한 교통 정온화 정책사업 연구를 진행한다. 교통 정온화는 차량 주행속도 감소 등 보행자의 안전 향상을 위한 도로시설물의 세부설계기준·관리기법이다. 국토부는 도심 내 도로 여건에 맞는 체계적인 도로설계기법들을 적용시키고, ‘차량 중심’의 도로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도로 환경을 바꿀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도로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위한 △제도개선안 마련 △관련 지침 수립 △개발이익 환수제도 검토 △아이디어 공모전 시행 등을 위한 종합 연구도 시행한다.

이창훈 기자  smart901@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