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아이스하키(NHL), 평창동계올림픽 출전 보이콧..."대회 흥행 비상"
NHL구단, 더 많은 상업적인 보상 요구
세계적 아이스하키 슈퍼스타 대다수 보유
동계올림픽 최고 인기종목 아이스하키 흥행,
경기력 수준에 부정적 영향
2018 평창동계올림픽 최고의 흥행카드로 손꼽히고 있는 아이스하키경기에 북미아이스하키(NHL) 리그 선수들이 불참을 통보,대회 흥행에 비상이 걸렸다.
북미아이스하키 리그 경기모습. 출처 bestscreenwallpaper.pro
북미아이스하키 리그 현황. 출처 위키백과
* 북미아이스하키 리그,National Hockey League(NHL)
1917년 설립된 미국과 캐나다의 최상위 프로 아이스하키 리그. 말 그대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수준이 높은 아이스하키 리그이다.
아이스하키 선수들 중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선수들이 오기 때문에 맛보기라도 할 수 있는 꿈의 무대. 리그 명칭인 National Hockey League를 직역하자면 전국 하키 리그가 되는데 국내에선 북미 아이스하키 리그라고 한다. 북미 4대 스포츠 리그 중 캐나다 소속 팀이 제일 많은 리그이기도 한데 NFL은 아예 미국 팀만 참가하고 나머지 두 리그는 캐나다 소재 팀이 1개[1]뿐인 거에 비하면 캐나다 비중이 많이 높은 편.[
edited by kcontents
3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NHL 사무국이 평창동계올림픽 출전을 보이콧하겠다고 선언했다.이날 NHL 사무국은 NHL 선수노조,국제올림픽위원회(IOC),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과 평창올림픽을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결렬됐다.IIHF가 NHL 소속 선수의 평창 대회 출전을 위해 모든 비용을 부담하겠다고 나섰지만 NHL 구단측에서 더 많은 상업적인 보상을 요구하고 나서며 협상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세계적인 아이스하키 슈퍼스타를 대다수 보유한 NHL 측이 끝내 평창 출전을 거부할 경우 동계올림픽 최고 인기종목 중 하나인 아이스하키 흥행과 경기력 수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2010 밴쿠버올림픽과 2014 소치올림픽의 전체 입장권 및 중계권료 수익 등의 40~50%가량이 아이스하키 단일종목에서 창출될 정도로 흥행과 수익 보증수표나 다름없다.
IOC도 즉각 대응에 나섰다.IOC는 이날 성명을 내고 “평창올림픽에서 뛰고싶어했던 선수들에게 큰 실망이 될 것”이라며 “IOC도 이 선수들과 함께 애석함을 느낀다”고 강한 유감을 표했다.IOC는 “국제아이스하키연맹이 보험과 경비 지불 등을 포함,이전 올림픽과 같은 조건을 NHL에 제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뤄진 결정이어서 더욱 유감”이라고 밝혔다.그러면서도 “하지만 평창동계올림픽의 아이스하키 경기는 다른 프로 하키리그 선수들의 참여로 매우 흥미진진하게 펼쳐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여진·김호석 강원도민일보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