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아세안 5개국 메콩강(Mekong River) 유역 내륙 수로운송 체계 개선 추진


제33차 아세안 해상교통실무회의서 발표

아세안 5개국

라오스,베트남, 도로, 철도 연계 복합수송체계 구축 

캄보디아, 곡물운송터미널 구축방안, 항만 현대화 사업

태국,,미얀마, 항만시설 개선 부문 등 중점 검토

국제협력 통한 해외 진출 활성화 기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오는 4월 4일(화)부터 6일(목)까지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되는 ‘제33차 아세안(ASEAN) 해상교통실무그룹(MTWG)회의*’에 참석하여 ‘한-아세안 메콩강 내륙수로운송 개선 연구’ 최종안을 발표하고, 관련 국가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콩강 모습. 출처 WWF Singap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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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ritime Transport Working Group(MTWG) : ASEAN(동남아시아국가 연합) 10개 회원국 및 한.중.일 3국, 인도, ADB, IMO 등의 해운항만분야 실무자 참석, 상.하반기 연 2회 개최

 

우리나라는 아세안 국가들과의 우호관계를 증진하고 우리 기업들의 아세안 시장 진출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메콩강 유역 5개국(태국,캄보디아,라오스,베트남,미얀마)과 함께 2015년 4월부터 작년 말까지 내륙수로운송체계 개선방향 연구를 진행하였다.


 

< 메콩강 현황 및 연구 대상지역 >

메콩강 현황

메콩강은 티베트 고원으로부터 중국, 미얀마,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등을 경유해 남중국해로 

흐르는 총 길이 4880km(세계 12위)의 강으로, 유역 면적이 약 230만㎢에 달한다. 2014년 기준 메콩강 

유역에는 약 2억 3천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연평균 GDP 성장률이 5~6%대로 고성장 중인 신흥경제권이다.

연구용역 대상 지역

대상국가 : T-CLMV Countries (태국-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

대상위치 : 메콩강 본류 약 4,880km (Lower Mokong River Basin)

해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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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의 상황을 고려하여 라오스 및 베트남에 대해서는 내륙수로-항만-육상수송(도로, 철도)을 연계한 복합수송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었으며, 미얀마 및 태국에 대해서는 여객운송 및 관광을 위한 항만시설 개선 부문을 집중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외에도 캄보디아 곡물운송터미널 구축방안, 국가별 항만운영 및 현대화 사업 추진방안 및 운항 안전을 위한 항행 보조시설 개선방안 등의 내용을 연구하였다. 

  

이번 회의에서 해양수산부는 동 연구를 통해 발굴한 개선사항 등을 바탕으로 메콩강 5개국(태국,캄보디아,라오스,베트남,미얀마) 및 아세안 사무국과 협의하여 최적의 내륙수로운송 활성화 및 교통물류 환경개선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아세안 각국에서 사업 우선순위를 정하여 우리나라에게 통보하면 검토 후 세부 사업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 가능성 등도 타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회의 참석국들을 대상으로 현재 우리나라가 시행중인 ‘해외항만 관계관 초청 연수 프로그램*’에 대하여 소개하고 관심국을 초청하는 등 아세안과의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에 노력할 계획이다.

* 해외항만관계자를 우리나라에 초청하여 항만인프라를 홍보하고 협력국과 인적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해외항만건설 수주를 지원하고자 2014년부터 시행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관련 국가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마련된 내륙수로운송 개선방안이 메콩강 유역 경제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신흥경제권인 메콩강 항만시설개발사업 관련 우리기업의 진출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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