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해외인프라개발사업 타당성조사 및 금융투자추천사업 공모
우리 기업 취약한 해외인프라개발사업 진출 지원
금융투자 추천 대상사업 모집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GIVF)
글로벌인프라펀드(GIF)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
사업설명회 4.7(금) 13시 해외건설협회 1층 교육장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우리기업의 취약한 해외인프라개발사업 진출 등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추가로 타당성조사(F/S) 지원사업과 글로벌인프라펀드(GIF),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 등에 금융투자를 추천할 대상사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이 시공 중인 터키 키리칼레 복합화력 플랜트 조감도. KDB 인프라 펀드가 적용됐다.
글로벌인프라펀드(GIF) 투자실적
해외 펀드 운용 사례
*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GIVF)
(목적) 사업개발단계에서 투입되는 자금에 비용투자하여 해외인프라개발사업자의 시장진출 지원
(지원대상) 2~3년 내에 금융투자가 가능한 해외인프라개발사업
(규모) 1천억원 규모로 조성
국토부(400억원 : `17년 100억, `18년 300억), 산업은행 등(600억원)
(운영방법) 자본시장법상 펀드 형태로 조성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GIVF) 투자결정과정 절차
⇒ 투자의 안정성을 위해 3 단계의 내․외부 투자검토를 실시
* 코리아 해외인프라 펀드 투자절차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모집기간은 2017.4.3.(월)에서 2017.4.28.(금) 17:00까지로 신청기업은 타당성조사와 금융투자추천 사업으로 구분하여 신청서를 작성 후 해외건설협회 정책지원센터에 제출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또는 해외건설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금회 지원 대상사업 모집의 경우, 사업타당성조사 지원사업과 금융투자를 위한 추천사업으로 구분하여 모집함으로써 초기단계부터 금융종결단계에 이르기까지 우리기업들이 추진단계별로 필요한 사항을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금번 조성이 예정되어 있는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 지원대상사업을 모집하는 것으로, 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는 과도한 초기 개발비(본타당성조사 비용 등) 부담을 일부 해소하여 사업의 추진가능성을 높이고자 하는 펀드로 사업이 성공하면 환수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기업의 사업개발 비용 감소로 다양한 개발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그간 부진했던 해외투자개발사업 진출이 활발해 질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타당성조사, 금융투자추천사업 공모와 관련하여 신청기업들의 이해를 돕고자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하며 우리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업설명회는 4.7(금) 13시에 해외건설협회 1층 교육장에서 해외건설기업, 엔지니어링업계, 금융기관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사업설명회에서는 사업 초기부터 체계적으로 정부지원수단과 연계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해외인프라개발사업 관리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며, 현장에서 해외인프라개발사업 진출지원 가이드북과 해외건설사업 용어해설집을 나눠 드릴 계획이다.
국토부
케이콘텐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