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쿠웨이트 CFP(Clean Fuels Project) 정유플랜트 건설공사 10억 불 규모 재원 조달



쿠웨이트 정유공사(KNPC) 발주

145억달러의 초대형 국책 프로젝트

쿠웨이트정부 최초 타국 ECA서 금융 조달


국내 건설사 5곳 공동 수주 

2015년말 160억달러 규모, 알주르 정유공장 중 4개 패키지

2016년초 30억달러 규모 LNG 수입터미널 사업 등 수주


쿠웨이트내 타 대형 플랜트후속 수주 기반 마련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최종구, 이하 ‘수은’)은 국내 5개 건설사*가 공동 수주한 쿠웨이트 CFP(Clean Fuels Project) 사업에 10억달러를 직접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쿠웨이트 CFP(Clean Fuels Project) 정유플랜트 건설현장 출처 Knpc




쿠웨이트 정유공사(KNPC)의 정유설비 현대화사업 개요
쿠웨이트 정유공사(KNPC)가 페르시아만 연안 미나 알 아마디, 
미나 압둘라 지역에서 운영중인 정유설비 2기를 증설․현대화하는 사업

수은


관련기사

중동 잭팟..53억불 규모 쿠웨이트 'KNPC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NRP) 4개 패키지' 수주 확정

http://conpaper.tistory.com/32066

수출입은행, 쿠웨이트 국영석유공사(KPC)와 50억달러 규모 금융협력 업무협약 체결

http://conpaper.tistory.com/34070

edited by kcontents


* GS건설, SK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대우건설,현대중공업


쿠웨이트 정유공사(KNPC)가 운영 중인 정유설비 2기(미나 알 아마디, 미나 압둘라)를 현대화하여 고품질의 경질유 제품을 생산할 이 사업은 규모가 145억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국책프로젝트다.


특히 이번 사업은 쿠웨이트 정부가 최초로 전세계 5개국 공적수출신용기관(ECA)에서 금융을 조달한다.

 

수은 관계자는 “이 사업은 국내 대형 건설사 5곳이 60억달러 규모의 플랜트를 건설하고, 150개 이상의 국내 중소·중견 플랜트 기자재업체가 KNPC의 협력사로 기자재수출을 맡고 있다”면서 “수은이 단독으로 10억달러 전액을 직접대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은 이번 사업이 70~80% 진행된 상황에서 신속한 자금 투입을 통해 쿠웨이트 발주처의 성공적 금융조달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고 말했다.

 

쿠웨이트 정부는 ‘2030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5년간(‘15~’20) 업스트림(원유?가스생산)에 400억달러, 다운스트림 부문(정유?석유화학)에 350억달러 등 총 750억불 규모의 투자를 계획 중이다.


특히 쿠웨이트는 저유가가 지속되는 상황속에서도 사업을 취소하거나 연기하지 않고 세계 최저수준의 원유 생산원가를 바탕으로 유전개발 및 정유설비 증설, 해외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수은은 쿠웨이트의 대규모 플랜트 발주에 국내 기업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기 위해 2015년말 쿠웨이트 석유공사(KPC)와 50억달러 규모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수은의 이런 쿠웨이트내 네트워크 확충 노력은 실제 국내 건설기업들의 굵직한 수주로 이어졌다.


지난 2015년말 160억달러 규모의 알주르 정유공장 중 4개 패키지와 2016년초 30억달러 규모의 LNG 수입터미널 사업을 수주한데 이어, 향후 초대형가스선(VLGC) 8척 및 알주르 파이프라인, 미나기쉬 유전지대 물주입시설 등 쿠웨이트 신규 사업에서도 한국 기업들의 추가 수주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은은 우리 기업들의 효과적인 수주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신시장개척단, 인프라금융부 등 관련 조직을 정비하고, 사업발굴 및 자문, 투자 등 전방위적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쿠웨이트와 오만 두쿰(Duqm) 정유설비 사업, 바레인 Bapco 정유설비 현대화 사업, 이란 사우스파 석유화학 플랜트 사업 등에 대한 금융 협의를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를 총력 지원할 방침이다.

수은

케이콘텐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