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동 '노을연료전지 발전사업', 오늘 준공


상암동 월드컵공원 내 2만kW급 

노을 연료전지 발전소 연간 1억 6천만kWh 전기, 9천만kcal 열 생산

 → 마포구 가정 28%에 전기 공급하고 9천여 세대 난방열 공급 가능

서울시 전력자립률 20% 달성 기여, 도시기반시설에 안정적 전기공급

→ 연료전지는 화력발전에 비해 에너지효율 높고 대기오염물질 배출

미미 도심에 최적화된 발전설비

서울시, 2020년까지 연료전지발전설비 30만kW 공급 계획


  서울시는 `15년 10월 착공한 월드컵공원 내 노을연료전지 발전소가 `17.3.17. 준공된다고 밝혔다. 

   

노을연료전지 발전사업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지역난방, 포스코에너지, 서울도시가스가 출자해 설립한 노을그린에너지(주)가 건설했고 운영을 담당한다.


노을연료전지 발전소 현장사진


* 연료전지 발전시설 발전원리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 화학반응으로 전기생산(물 전기분해 역반응)

서울시

edited by kcontents


노을 연료전지 발전소의 발전용량은 2만kW급이며, 여기서 4만5천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와 9천 가구에 공급 가능한 난방열을 생산한다. 


연간 전기생산량은 1억 6천만kWh이며 이는 마포구에서 사용하는  주택용 전기의 28%이다.

발전 과정에서 생산된 열은 한국지역난방공사를 통해 9천세대에 난방열로 공급된다.


연료전지 발전은 서울시가 분산형 전력망 구축과 물재생센터, 상수도정수장, 자원회수시설, 지하철 등 도시기반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노을연료전지 발전시설은 `14년 준공된 고덕연료전지에 이은 2번째 대형 연료전지 발전설비다.


연료전지는 에너지 효율이 화력발전에 비해 높고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미미해 도심에 최적화된 발전설비이다.

   

대형연료전지 발전설비는 국내 기업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어 대량보급체계가 갖춰지면 국제경쟁력이 높아져 향후 외국 대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분산형 전원사업에 참여할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낮은 전력자립률을 높이기 위해 서울시가 보유한 도시기반시설내 유휴공간을 제공하고, 민자유치를 통해 2020년까지 연료전지발전설비를 30만kW 보급할 계획이다.

   

지난 2014년에 고덕 차량기지에 2만kW급 연료전지를 설치하였고, 향후 지속적으로 수돗물 정수센터, 하수처리장, 철도차량기지 등에 연료전지를 설치하여 전력위기 시 도시기반시설에 비상 전력공급원 기능까지 할 수 있다.


서울시는 노을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총 사업비 1,219억원 중 114억원을 시민이 투자가능한 펀드로 판매하여, 발매 1시간 30분만에 완판되기도 하였다.


서울시는 사업자인 노을그린에너지와 협의해 총 사업비 1,219억원 중 시민참여 펀드로 114억원을 조성하도록 하여 지난 2월 27일(월) 노을연료전지 발전 펀드를 판매한 바 있다.


일인당 투자가능 한도는 1천만원으로 총 1,195명이 투자하여, 당일 오전 10시 32분에 판매가 종료되었다.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은 “노을연료전지 발전소는 예전 쓰레기 매립지에 시민과 함께 만든 친환경 발전소이기에 여러모로 의미가 깊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자립 정책을 추진하여 친환경 에너지도시로 거듭나도록 하겠다.” 고 밝혔다.

서울시

케이콘텐츠



.

댓글()